민주'한상률'의혹 조사단 본격 활동
민주'한상률'의혹 조사단 본격 활동
  • 양귀호기자
  • 승인 2009.11.2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단장"문제 파악과 향후 방안에 대해 논의"
민주당은 26일 이른바 '한상률 게이트' 의혹과 관련해 의혹 해소와 진상 규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민주당 '한상률 게이트 및 안원구 국세청 국장 구속 진상조사단(단장 송영길 최고위원)'은 26일 이종걸, 조배숙, 박영선, 양승조, 박은수, 전현희, 이춘석 의원, 최성용 변호사 등이 모여 사건 규명을 위한 1차 회의를 진행했다.

송영길 단장은 이날 1차 회의 후에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아침 회의를 통해 사건과 관련한 내용을 점검하고, 문제 파악과 향후 활동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특히 검찰이 안원구 국장을 '그림 강매' 혐의로 구속했다는 이유와는 달리, 안 국장이 자신을 음해하는 세력에 의해 오해를 받아 탄압받고 있다고 한 주장에 주목하고 조사 방향을 잡고 있다.

안 국장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안 국장이 대구지방 국세청장 시절 포스코 건설에 대한 정기 세무조사 과정에서 도곡동 땅이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것이라는 사실이 적시된 문서를 발견했고, 안 국장은 이를 정치적 사언이라 보완조치 하라고 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단은 안 국장이 지난 18일 변호사 사무실을 나오면서 '그림 강매' 혐의로 긴급 체포됐는데, 체포 이유가 'MB의 뒷조사'를 했다고 오해를 받아 억울하게 탄압받고 있다고 한 주장에 주목한 것. 조사단은 이와 관련해 사건의 배경이 되는 도곡동 땅이 이명박 대통령의 소유라는 문서가 실제하는지, 일각에서 소각된 것이라고 알려진 문서의 복사본이 있는지와 함께 문서의 작성자가 누군지 확인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구 출신인 안 국장이 충청도 출신 한상률 전 청장을 이명박 정권의 취약한 '인맥 공백' 연결을 위해 지난해 초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권 실세인 A의원을 두 차례 방문해 한 전 청장의 유임을 부탁했다는 주장에도 주목하고 있다.

조사단은 또한 최근 안 국장의 부인이 '정권 실세 10억 제공 가담설'을 주장한 내용의 신빙성과 '정권 실세'가 누구인지를 확인하고, 지난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을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 '박연차 게이트'에 대한 세무조사가 청와대와의 교감으로 진행되고 직접 보고가 있었는지에 대한 여부도 집중하고 있다.

송 단장은 "검찰은 이런 사항들을 밝히기 위해 한상률 전 청장에 대해 왜 미온적인지, 몸통은 수사하지 않고, 깃털만 수사하는지를 요구할 것"이며 "오늘 미국에서 한 전 청장이 혐의가 없다고 기자회견을 했는데, 사실이라면 직접 국내로 돌아와 진위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송 단장은 이와 함께 "이날 예산 문제로 상임위에 출석하는 이귀남 법무부 장관을 만나 한 전 청장의 범죄 인도 요구 등 국내 소환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며 "오후에는 한 전 청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바탕으로 서울구치소를 방문해 안 국장을 만나 본인의 해명과 내용을 확인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단은 이와 함께 전날 공개한 12개 음성 파일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획득한 파일들의 내용을 검토해 안 국장의 사퇴 종용 등에 대한 진위 여부와 경위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