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정가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반대목소리 높다
구미 정가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반대목소리 높다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2.04.0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의장, 이양호·김장호 시장 예비후보, 지역구 국회의원 등
대구취수원을 옮길 계획인 '구미 해평취수장' 전경(사진=구미시)
대구취수원을 옮길 계획인 '구미 해평취수장' 전경(사진=구미시)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관련, 오는 4일 환경부, 국무조정실, 수자원공사, 대구시, 경북도, 구미시가 체결하려던 ‘맑은 물 나눔과 생생발전에 관한 협정서’가 무산됐다.

이번 협정서 체결이 무산된 주 이유는 경북도지사 불참과 대구시장 참석 여부 불투명 등 시민의 뜻이 아닌 정치적인 이유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1일 전체의원간담회를 긴급 소집한 구미시의회(본보 4월1일자)는 시민공감대 형성 및 동의가 이뤄지지 않은 협정서 체결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와 함께 행동표출도 불사할 태세였다.

이 뜻을 같이한 김재상 구미시의회 의장은 지난 1일 "이번 협정서 체결은 구미시민이 철저히 배재된 졸속, 밀실야합 행정”이라며 “구미시의회는 시민을 둘로 갈라놓은 협정서 체결은 잘못됐음을 구미시장에게 전달했다”고 하는 등 성명서(본보 4월1일자)를 발표했다.

특히 오는 6.1 지방선거 구미시장 출마 예비후보인 국민의힘 이양호, 김장호 후보도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양호 후보는 지난달 31일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은 구미시민의 이해와 동의 속에서만 가능한 일로써 시민의 동의 절차를 거치는 것이 지방자치의 근본정신”이라며 “이러한 민주주의의 대원칙을 뭉개고 지방선거가 2달여 밖에 남아있지 않은 상황에서 취수원 이전을 강행하려고 한다면 구미시장은 구미의 미래를 선거에 이용하려고 한다는 시민적 저항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장호 후보는 지난 1일 “임기 말 구미시장의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협약을 강력히 규탄 한다. 구미의 이익과 자존심을 송두리째 내팽겨 쳐버린 구미시장은 과연 구미시의 시장인지 의구심이 들 정도”라며 “구미시의회나 시민들의 동의도 거치지 않고 구미의 100년 대계를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사람들 끼리 모여서 밀실에서 MOU를 체결 한다는 것은 민주주의와 지방자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여기에 앞서 지난달 30일 국민의힘 김영식(구미을), 구자근(구미갑) 국회의원은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 밀실협약, 구미의 미래를 선거에 이용하지 말라”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김영식·구자근 의원은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과 관련, 오는 4일 국무조정실,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경북도, 대구시, 구미시 등 관계기관의 업무협약(MOU)이 체결될 예정”이라며 42만 구미시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취수원 이전이라는 중차대한 문제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무리하게 추진되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특히 “정작 취수원이 이전될 구미시민들의 의견은 외면하고 상생이라는 명분으로 정부 주도로 취수원 이전을 강행하려는 대구시와 구미시의 일방적 사업 추진을 묵과할 수 없다”면서 지방선거가 2달여밖에 남아 있지 않은 상황에서 취수원 이전 업무협약을 강행하는 것은 취수원 이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정치적 판단을 앞세우겠다는 얕은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황당무계한 업무협약에 찬성하고 체결식에 참석하는 구미시장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구미의 미래를 선거에 이용하지 말라”면서 “구미시가 직접 추진한 환경부 용역 검증 결과에 따르면 취수원 이전은 불가한 사안이다. 이 사실을 구미시민들에게 공개하지 않고 속전속결로 진행하려는 속내는 무엇인가. 구미시민들이 내용도 모르는 깜깜이 업무협약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식·구자근 의원은 “시민들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취수원 이전은 성급하게 진행하면 안된다. 모든 사실관계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판단은 시민들이 하게해야 한다. 마땅히 그 결과에 따라 절차대로 진행해야 한다”면서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그리고 경북도, 대구시, 구미시에 요청한다. 4월4일 업무협약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지금이라도 용역 검증 결과에 대한 구미시민들의 의견과 요구에 따라 취수원 이전 문제를 해결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신아일보] 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