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윤당선인, 회동 4시간 앞두고 전격 연기… 이유 '함구'
문대통령-윤당선인, 회동 4시간 앞두고 전격 연기… 이유 '함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3.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국민의힘 "실무적 협의 마무리 되지 않아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16일 오찬 회동이 당일 취소됐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오늘 예정됐던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은 실무적 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아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실무 차원에서 협의는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도 이날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브리핑에서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회동을 불과 4시간 앞두고 전격 취소를 발표한 것이다. 

김 대변인은 이어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일정을 미루기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양측 합의에 따라서 밝히지 못함을 양해해 주셨으면 한다"면서 "상호 실무 차원에서 조율하면서 나온 결과라 어느 한쪽이 말씀드릴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했다. 

청와대 측에서도 회동 무산 이유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 등을 놓고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당초 윤 당선인은 이날 회동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의 사면,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등을 건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문 대통령과 정부 주요직 인사 협조, 청와대·관저 이전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었다.

이를 위해 그간 회동과 관련해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이 협의해왔다. 

전날 오후에도 막판 의제 조율에 나섰지만, 양측 입장차가 커 회동을 연기했다 것이다. 

실제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 간 공기업·공공기관 인사, 김오수 검찰총장 거취, 민정수석실 폐지를 둘러싼 갈등 등이 노출된 바 있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최근 청와대에 "문재인 정권 임기 말 공기업·공공기관 인사를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고 협의해 달라"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전날(15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기업·공공기관 인사 등에 대해 "분명한 것은 5월9일까지는 문재인 정부의 임기"라면서 "임기 내 주어진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윤 당선인 측의 민정수석실 비판에 대해서는 "현 정부에서 하지 않았던 일을 들어서 민정수석실 폐지 근거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도 말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