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행정부 2년차, '산업경쟁력 강화·경제동맹' 중점
바이든 행정부 2년차, '산업경쟁력 강화·경제동맹' 중점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3.0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역협회, 미국 2022년 통상정책 방향 분석…중국 견제 기조 유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집권 2년차 통상정책은 중국 견제 기조 유지와 자국 산업 경쟁력 강화와 경제동맹 구축이 중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6일 '미국의 2022년 통상정책 방향 및 주요 이슈별 현황' 보고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바이든 행정부가 각각 상·하원을 통과한 미국혁신경쟁법(USICA)과 미국경쟁법(COMPETES Act) 등의 새 입법을 통해 산업 경쟁력 극대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두 법안은 현재 양원 조정위원회에서 조율 중이며 중간선거 일정을 고려하면 11월 이전에 통과될 가능성이 있다.

경제동맹 구축과 관련해서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서 △노동기준 △디지털 무역 △친환경 등을 핵심 의제로 내세우며 중국의 영향력이 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회원국들의 참여를 유도할 것으로 예측했다.

보고서는 "이를 통해 해당 지역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높이는 동시에 경제동맹을 구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또 바이든 행정부가 2020년 발효된 미국 멕시코 캐나다 무역협정(USMCA) 내실화와 미온적 태도를 유지했던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및 기능 회복,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환경 이슈 대응에 있어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박선민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올해 바이든 행정부의 통상정책은 대내적으로는 경제 재건과 산업경쟁력 강화, 대외적으로는 중국 견제와 가치동맹 구축을 목표로 추진될 것"이라며 "트럼프 행정부에서의 보호무역 기조는 완화됐으나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미국 통상정책의 기조와 입법을 모니터링하며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