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러시아 제재 동참"
문대통령,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러시아 제재 동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2.2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고한 인명피해 야기 무력사용은 정당화 안 돼"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4일 춘추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4일 춘추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해 전면 공격을 한 것과 관련,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며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돼야한다"면서 "국가 간 어떠한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 관련 부처들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 국민의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 갖추고 필요한 조치 취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TV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특수 군사 작전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인 자칭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이 러시아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언급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