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서에 일제강점기 배제… 韓-日 역사논쟁 ‘계속’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서에 일제강점기 배제… 韓-日 역사논쟁 ‘계속’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2.14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을 두고 한국과 일본이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본이 대상 기간에서 ‘일제 강점기’를 제외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동안 일본이 주장해왔던 것처럼 사도섬의 문화적 가치를 앞세우겠다는 전략이지만 대규모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이라는 사실은 불변인 만큼 역사 논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1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이 지난 1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한 사도 광산 추천서 대상 기간에는 일제 강점기가 핵심에서 제외됐다는 것이 일본 당국자의 설명을 통해 확인됐다.

이 당국자는 “16세기에서 19세기 중반에 걸친 (사도 광산의) 생산 기술이나 생산 체제 등에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추천했다”고 말했다.

이는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충분히 평가 받도록 노력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과 궤를 같이 한다.

일본 정부는 앞서 공개한 설명 자료를 통해 '16∼19세기', '에도(江戶) 시대(1603∼1867년)' 등으로 기간을 한정해 사도 광산의 가치를 설명한 바 있다.

사도 광산은 에도 시대(1603∼1867년)에는 금광으로 유명했다. 하지만 태평양 전쟁이 본격화한 후에는 구리, 철, 아연 등 전쟁 물자를 확보하는 광산으로 주로 활용됐으며 광산 노동에는 조선인이 대거 동원됐다. 약 2000명 이상으로 추정되는 조선인이 강제 노역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일본은 ‘사도 광산’이 금광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이라는 사실을 감춰 한국을 비롯한 세계인의 비난을 피하고 ‘세계유산’ 간판만 차지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는 또다른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과정과 닮아있다. 또 동시에 일본이 군함도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당시 약속을 스스로 어긴 상황이다.

일본은 2015년 군함도 등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당시 과거사 해결을 충실히 이행하겠다며 후속조치를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또다시 조선인 강제 노역의 역사를 외면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이 군함도 등재에 이어 사도 광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 하면서 역사논쟁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전날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의 첫 정식회담에서 도 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에 대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정 장관은 “올바른 역사인식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근간”이라며 “강제 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등과 관련해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해 외교당국 간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