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연수생 모집
사천시,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연수생 모집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2.02.0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28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접수
시청사 전경사진/ 사천시
시청사 전경사진/ 사천시

경남 사천시는 신규농업인의 성공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2022년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 지원대상자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은 농촌지역에 이주한 귀농인 및 청년농업인들이 선도농가 농장에서 영농기술 및 품질관리 등을 배울 수 있는 실습 위주의 멘토-멘티 교육이다.

신청자격은 귀농연수생(멘티)의 경우 사천시로 이주한 5년 이내 귀농인 또는농업경영체등록 5년 이내 신규농업인이다.

만 40세 미만 청장년층은 귀농여부와 지역 내 농촌지역 거주와 상관없이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다.

연수생(멘티)의 교육신청은 오는 2월 28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3월 중 5개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도농가(멘토)는 5년 이상의 영농경력과 전문적 기술을 갖춘 농업경영체( 신지식농업인, 농업명인, 농업마이스터)로 지역에서의 신망과 교육자적 소양을 갖춰야 한다. 선도농가(멘토)는 연수생 대상자 확정 후 모집 예정이다.

시는 귀농연수생과 선도농가가 5개월(월 20일)간 상호 약정을 체결하면, 연수생에게는 월 80만원, 선도농업인에게는 월 40만원 한도에서 교육 훈련비를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사천시청 홈페이지 공고/고시에서 확인하고 농축산과 인력육성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초기 귀농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신규농업인에게 선도농가의 노하우를 전수해 안정적인 소득기반을 마련하도록 돕겠다”며 “재배기술, 농업경영 등 농업에 관심있는 신규농업인이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사천/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