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우크라이나 사태'에 "금융·외환시장 필요시 안정조치"
이억원, '우크라이나 사태'에 "금융·외환시장 필요시 안정조치"
  • 임혜현 기자
  • 승인 2022.02.0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대응 TF 회의 "만약 사태 대비 선제 대응 총력"
국제 원자재 모니터링…'맞춤형 수급안정화' 추진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우크라이나 위기와 관련, 금융 안정조치 대응 및 우리 기업의 현지 생산 차질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준비한다. 4일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에 참석해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강조했다.

특히 "국내 금융회사의 대(對) 러시아·우크라이나 익스포저 수준(전체 해외 익스포저 중 0.4%) 고려시 우크라이나 사태발 우리 금융시장의 직접적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시장이 안심해도 좋다는 점을 거론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정세 불안이 장기화할 경우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도 강조했다.

이 차관은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필요시 시장안정조치도 적기에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에너지 가격 상승 등 소비자물가 동향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2월에는 국제유가 상승 영향 국내 반영, 개인서비스·공업제품 상승세 지속 등 물가 상방요인이 강한 가운데 오미크론 변이도 불확실성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사태로 이 같은 불확실성들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어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공급망은 국제원자재 모니터링을 보다 강화하고 국내 비축유, 비철금속·희소금속 등 정부 비축물량 재고상황을 철저히 점검한다는 복안이다. 

실물경제 부문은 수출 애로나 현지생산 차질 문제를 점검하고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 중심으로 판로·금융지원, 현장애로 해소 등을 복합적으로 도모한다.

이 차관은 "금일 논의 사항과 향후 분과별 점검결과를 토대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종합 대응계획을 마련해 2월 중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통해 논의·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해, 향후 정책 추진을 유기적으로 이어나갈 뜻임도 분명히 드러냈다.

dogo84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