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블랙핑크·트와이스 제쳤다
방탄소년단,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블랙핑크·트와이스 제쳤다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2.0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탄소년단.(사진=연합뉴스)
방탄소년단.(사진=연합뉴스)

글로벌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이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블랙핑크와 트와이스가 차지했다. 

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이날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300만6397개를 추출해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에 올랐다. 지난 2021년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728만5009개와 비교하면 20.3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만9676 미디어지수 197만494 소통지수 416만411 커뮤니티지수 321만2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4만2584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92만7239와 비교하면 53.63%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3910 미디어지수 106만3462 소통지수 203만1130 커뮤니티지수 462만5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9만4048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5만2159와 비교하면83.68% 상승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3636 미디어지수 84만2220 소통지수 82만8161 커뮤니티지수 167만40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만8043으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5만3236과 비교하면 45.44% 상승했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1222 미디어지수 73만6212 소통지수 76만8367 커뮤니티지수 147만1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만7234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8만6869와 비교하면 124.05% 상승했다.

5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만9032 미디어지수 67만9456 소통지수 70만6563 커뮤니티지수 116만9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만5967로 분석됐다. 지난 2021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2만7376과 비교하면 14.4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1년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728만5009개와 비교하면 20.34% 증가했다"며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인증하다, 확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유튜브, 역주행'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9.08%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