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돌봄 공백 큰 겨울방학 기간 책임질 특별 돌봄 마을학교 수강생 모집
도봉구, 돌봄 공백 큰 겨울방학 기간 책임질 특별 돌봄 마을학교 수강생 모집
  • 허인 기자
  • 승인 2022.01.28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부터 시행해 온 방학 기간 온종일 ‘특별 돌봄 프로그램’ 지속 운영
1월27일부터 2월7일까지 ‘도봉배움e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별 수강생 모집

서울 도봉구가 코로나19로 교육환경이 변화하고, 초등돌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마을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겨울방학 특별 돌봄 마을학교’를 운영한다.

올해로 8년 차를 맞이한 ‘도봉 마을학교’는 지역의 다양한 교육 자원을 활용하고, 마을교사들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번 겨울방학 기간에는 총 30개의 특별 돌봄 마을학교가 운영된다.

겨울방학에 온종일(주 2~6회) 운영되는 특별 돌봄 마을학교는 공예, 독서, 요리, 미술, 음악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기본으로 동네산책, 놀이터 놀이, 간식 만들기 등 돌봄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방학 중 돌봄이 필요한 초등 저학년 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받아왔다.

세부 프로그램은 △감성푸드테라피 △같이, 가치 스쿨 △공사모마을학교 △그림책 항아리 △글로벌마을학교 △금손마을학교 △꼼지락꼼지락 조물조물 △꿈꾸는 나무 △꿈꾸는 놀이터 △나도 예술가 △동네 한바퀴 돌고 뚝딱뚝딱 △마음엔아트1~2 △맘마미아 마을학교 △미술놀이로 동네 한바퀴 △생각 톡톡 요리학교 △생각 더하기 △수평선 너머 △쌍문동 행복키우미 △우리는 지구수비대 △중학교야 놀자 △즐기자 겨울방학 △창의퍼즐이랑 보드랑 △책퐁당 △친구야 드론하고 놀자 △캘리랑 수채랑 놀자 △쿠키랑 종이랑 △하브루타로 책놀자 △한지뜰 △해금의 시작 △헬로! 로봇 등이다.

프로그램은 2월 초부터 도봉구 내 지정된 공간에서 진행하며, 수강신청은 1월27일부터 2월7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수강 희망자는 도봉구 교육포털 도봉배움e 홈페이지의 도봉 마을학교 수강신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각 마을학교별 자세한 내용도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겨울방학 특별 돌봄 마을학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손소독, 교육공간 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 운영할 계획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유네스코 ESD 프로젝트로 공식 인증받은 도봉형 마을학교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돌봄 공백을 메우고, 지역사회 내 역량 있는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다채로운 방과후활동을 제공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도봉구는 마을과 함께 돌봄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봉형 마을방과후활동’ 프로그램은 2021년 7월 유네스코 ESD(지속가능발전교육,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프로젝트로 재인증받았다. ‘도봉형 마을방과후활동’은 구가 중심이 되어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방과후교육과 활동을 직접 운영하는 프로젝트로, 2021년부터는 여름·겨울 방학기간 온종일 ‘특별 돌봄 프로그램’을 편성해 확대 운영해오고 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