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2] 바디프랜드, 첨단 안마의자 공개…헬스케어 미래제시
[CES 2022] 바디프랜드, 첨단 안마의자 공개…헬스케어 미래제시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1.0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압·심전도 측정 기기부터 체성분 분석, 고농도 산소 공급까지
CES 2022 참관객들이 바디프랜드 부스에 들러 체험하고 있다.[사진=바디프랜드]
CES 2022 참관객들이 바디프랜드 부스에 들러 체험하고 있다.[사진=바디프랜드]

바디프랜드가 5~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 참가해 헬스케어 분야 미래상을 제시한다.

바디프랜드는 이번 CES 2022에서 혈압과 심전도 측정이 가능한 기기를 비롯해 체성분 분석과 고농도 산소 공급 기능을 적용한 첨단 안마의자를 선보인다. 집에서 편하게 마사지를 받으면서 신체의 각종 생체정보를 측정, 분석해 솔루션으로까지 이어지는 미래형 헬스케어다.

지금까지의 의학이 환자의 병(病)을 치료하는 위주였다면, 이제는 병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을 사전에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CES 2022에 마련된 바디프랜드의 부스는 100평 규모다. 이 곳에선 △다빈치(Davinci) △팬텀 로보(Phantom Rovo) △더파라오 오투(The Pharaoh O2) △퀀텀(Quantom B&O) △더팬텀(The Phantom) △더파라오(The Pharaoh) 등을 공개한다. 관람객들은 현장에서 해당 제품들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하는 안마의자 ‘다빈치’는 체성분 측정과 LED 손지압 기능이 특징이다. 생체 전기저항으로 체성분을 측정하는 BIA 기술이 적용돼 사용자 근육량, 체지방률, BMI(체질량지수), 체수분 등 7가지를 분석할 수 있다. 측정한 체성분 정보는 안마의자 태블릿에 기록·저장돼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 체성분 정보에 맞는 안마 프로그램 추천 기능도 탑재했다.

특히 팔안마부에는 LED 손지압 기능을 적용했다. 손과 팔목의 관절 부위에 특정 파장대의 LED를 조사하는 ‘LED 테라피’를 제공하며, LED 가이드 플레이트 상단에는 발열부를 추가해 손바닥에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사용자가 마사지 중 손을 빼지 않고도 마사지체어의 각도를 조절하고 일시정지 및 ON/OFF 기능을 쉽게 조작하도록 설계했다.

다리 개별 구동 가능한 로봇 형태의 안마의자 '팬텀 로보'도 눈길을 끈다. 팬텀 로보는 바디프랜드가 약 5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만든 미래형 헬스케어 제품이다. ‘착용’한다는 콘셉트로 양쪽 다리 마사지부가 독립 구동한다. 상황에 따라 양쪽 다리가 서로 다른 움직임과 마사지를 구현할 수 있다.

모드는 △장요근 스트레칭 △사이클 △햄스트링 스트레칭 △트위스팅 스트레칭 등 4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다리 마사지부가 분리되는 인체공학적 원리를 적용해 기존에는 전혀 없던 새로운 방식의 마사지를 제공한다.

CES 2022 참관객이 바디프랜드 부스에서 안마의자를 체험하고 있다.[사진=바디프랜드]
CES 2022 참관객이 바디프랜드 부스에서 안마의자를 체험하고 있다.[사진=바디프랜드]

특히 팬텀 로보에는 국내외 실용실안 및 특허 기술이 적용됐다.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복수개의 다리 마사지부를 포함하는 마사지 장치 기술(10-2134994)’,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복수개의 다리 마사지부를 포함하는 마사지 장치(ZL 202020166360X)’ 등이다.

양쪽 다리 마사지부의 길이가 각각 조절돼 골반이 틀어지거나 양쪽 다리 길이가 달라 기존의 안마의자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에게 편안한 맞춤 마사지를 제공하는 특허기술 역시 향후 제품에 적용할 예정이다.

바디프랜드는 팬텀 로보 개발을 통해 축적한 기술을 기반으로 재활치료 영역으로의 확장을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개별 구동이 가능하다는 제품의 특성을 살려 보다 섬세한 마사지와 나아가 재활 영역과 연계해 재활치료를 위한 의료기기 제품으로 진화시키겠다는 것이다.

고농도 산소 공급 기능을 탑재한 안마의자 ‘더파라오 오투’도 공개한다. CES 2022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의료용 산소발생기에 적용되는 최첨단 PSA 기술이 적용됐다. 공기 흡입구의 프리필터로 걸러진 깨끗한 공기를 에어 컴프레서를 이용해 제오라이트 필터(Zeolite filter)에 고압으로 통과시켜주면 높은 농도의 산소가 필터를 통해 만들어져 사용자에게 공급된다.

멘탈 마사지, 명상 마사지, 심상 마사지 등 정신적 치유를 위한 바디프랜드만의 기술도 적용됐다. 멘탈 마사지를 통해 감정을 다독여 주고, 명상 마사지를 통해 명상 수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번 CES 2022에선 세계적인 오디오 전문 브랜드 ‘뱅앤올룹슨(Bang&Olufsen)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탄생한 퀀텀(B&O)도 전시됐다. CES 2021 혁신상을 수상한 이 제품은 고품질의 입체적인 사운드를 제공할 뿐 아니라, AI음성인식제어 시스템을 적용해 음성으로 안마의자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바디프랜드는 다양한 기능을 담은 의료기기도 공개한다. 팬텀 메디컬 케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의료기안전정보원의 제조인증을 받은 의료기기다. 경추 추간판(목 디스크) 탈출증·퇴행성 협착증 완화를 위한 견인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갖췄다. 이외 혈압과 심전도 측정이 가능한 기기도 전시된다.

바디프랜드는 안마의자 등 신체 접촉하는 제품들의 특성을 비대면 의료서비스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집에서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빅데이터를 AI 분석과 연계하는 방식이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라이프스타일을 개선해 건강하고자 하는 경향이 세계적 트렌드가 되고 있다”며 “바디프랜드가 유용한 마사지를 제공하는 동시에 아프기 전에 과학적으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홈 헬스케어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