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우리새끼, 놀면 뭐하니·내일은 국민가수 제치고 1월 예능브랜드 1위
미운우리새끼, 놀면 뭐하니·내일은 국민가수 제치고 1월 예능브랜드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1.0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운 우리 새끼' 팀이 2021년 SBS 연예대상을 수상했다.(사진=SBS/연합뉴스)
'미운 우리 새끼' 팀이 2021년 SBS 연예대상을 수상했다.(사진=SBS/연합뉴스)

SBS 예능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가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놀면 뭐하니와 내일은 국민가수가 각각 차지했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2일부터 이날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595만875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미운우리새끼'가 1월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1위를 기록한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83만1346 미디어지수 148만3641 소통지수 126만3705 커뮤니티지수 90만4374 시청지수 150만7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9만596으로 분석됐다.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8만867과 비교하면 50.48% 상승했다.

2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만5833 미디어지수 120만4763 소통지수 88만4843 커뮤니티지수 92만1470 시청지수 98만85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만54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87만2466과 비교하면 2.73% 상승했다.

3위, 내일은 국민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90만3041 미디어지수 69만5825 소통지수 52만249 커뮤니티지수 53만1546 시청지수 232만30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7만373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87만3200과 비교하면 54.26% 하락했다.

4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만6240 미디어지수 121만986 소통지수 80만4445 커뮤니티지수 84만3703 시청지수 81만5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만9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61만8516과 비교하면 5.47% 상승했다.

5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만2611 미디어지수 83만4583 소통지수 84만8983 커뮤니티지수 83만7294 시청지수 66만7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만73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3만9790과 비교하면 16.25%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미운우리새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2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억2397만1852개와 비교하면 14.53% 줄어들었다"며 "2022년 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운우리새끼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수상하다, 등반하다, 출연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연예대상, 한라산, 김종국'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79%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