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송년특집] 4.7 재보선부터 '박근혜 사면'까지… 정치이슈 톱5
[2021 송년특집] 4.7 재보선부터 '박근혜 사면'까지… 정치이슈 톱5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12.27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추문'에 무너진 與, 4.7 재보선 참패… 文 '朴사면' 카드
현 정부 사정기관장 출신 안고, 30대 젊은 당수 선출한 野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021년은 어느 때보다 이슈가 많았던 해였다. 대선 전초전이자, '미니총선'으로 불렸던 4·7 재보선이 치러졌고, 헌정사 최초로 30대 당수가 선출됐다. 현 정부 사정기관장들이 잇따라 야당을 향했고, 본격 대선정국에 돌입했다. 여기에 전직 대통령 예우가 박탈된 세 명은 다른 운명의 길을 걸었다. 올해 정치계를 흔든 이슈 5가지를 정리해봤다. 

◇ '대선 전초전' 4.7 재보선… 野 손 들어준 민심

서울·부산시장 등을 선출하기 위한 4·7 재보선은 20대 대선을 1년 앞두고 치러진 만큼 '대선 전초전'의 성격이 강했다. 

향후 민심의 향방을 가늠할 중요 선거라는 점에서 여야는 사활을 걸었다. 지난 2020년 총선에서 완승을 거둔 민주당은 다시한번 승기를 잡기 위해 총력전에 나섰지만 결국 민심은 국민의힘 손을 들어줬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잇단 성추문으로 비롯된 재보선이라 민주당으로서는 불리한 싸움이긴 했다. 

특히 민주당이 '귀책 사유가 있으면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다'는 당헌당규까지 바꿔가면서 선거를 치른 데 대해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여기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예정지 투기 논란이 더해졌다. 

결국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박형준 후보가 서울과 부산에서 당선되면서 민주당은 참패했다. 

◇ 헌정사 첫 30대 제1야당 당대표

지난 6월11일 제1야당에 36세 이준석 대표가 취임하면서 한국 정치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세워졌다. 

주요 정당에서 30대 당수가 탄생한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특히 보수 정당에서 젋은 당대표가 탄생했다는 것은 정치권의 세대교체 바람과 함께 혁신 논쟁을 불러오기에 충분했다. 

기존 정치의 변화와 쇄신을 요구하는 민심이 반영된 결과로 평가된다. 

대부분 세대교체를 외친 청년 정치인에 박수를 보냈지만, 일각에서는 경험 부족과 새로운 계파 갈등을 우려하기도 했다. 

◇ 사정기관 수장, 잇단 야당행

이번 대선에서 가장 특이했던 점은 현정부 고위 인사가 야당으로 향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인물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다. 

두사람 모두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발탁됐지만, 임기 중 정권과 충돌하면서 야권의 대권주자로 분류됐다. 

결국 두 사람 모두 '반문재인' 기치로, 직을 던져버리고 국민의힘 대선 경선판에 뛰어들었다. 

현 정부 사정기관의 수장들이 곧 바로 차기 대통령 선거에, 그것도 상대 진영인 야권에 합류한 것이다. 

특히 최 전 원장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사의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감사원장의 임기 보장은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최 전 원장은 바람직하지 않은 선례를 만들었다"고 이례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선출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10월 10일 이재명 전 경기지사를,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11월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각각 대선후보로 선출했다. 이후 양 진영은 선대위를 띄우고 본선 체제로 본격 전환, 지지층 총결집을 시도하며 접전을 벌이고 있다.

이번 대선은 사상 초유의 '0선 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여의도 외곽 주자들이 여야의 '대선 간판'으로 나선 것은 87년 체제 이후로는 처음이다.

민주당의 대선 레이스는 올 봄부터 이재명 후보가 주도하는 모습으로 진행됐다. 경선 초반에 '황교익 내정' 논란, 쿠팡 화재 당시 먹방 논란, 바지발언 등으로 다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으나 총 11차례의 지역경선 가운데 광주·전남을 제외하고는 싹쓸이 했다.

다만 대장동 의혹 공방과 맞물린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 전 대표가 압승, 이 후보가 '턱걸이 과반'으로 후보에 선출되면서 압도적인 지지로 본선 진출을 하겠다는 애초 구상은 타격을 받았다.

윤 후보는 지난 6월29일 정치참여 선언 후 약 한달만인 7월30일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레이스 초반 높은 지지율에 힘입어 대세론을 구축하는 듯 했으나, 2030 지지를 등에 업은 홍준표 의원의 상승세로 독주 체제가 위협받기 시작했다.

특히 '전두환 발언' 논란과 뒤이은 '개 사과' 논란 등으로 경선판이 출렁대며 경선 구도가 한때 안갯속 혼전양상을 연출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 전직 대통령 세 명… 다른 길 걷다

비극적인 한국 현대사를 장식했던 노태우·전두환 전 대통령이 약 한 달 간격으로 세상을 떠났다. '촛불 혁명'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성타절 이브에 '깜짝 사면'이 결정됐다.

13대 대통령을 지낸 노태우씨는 10월 26일 향년 89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전립선암과 소뇌 위축증 등 지병으로 오랜 병상 생활을 했던 노씨는 병세가 악화되며 서울대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다가 생을 마감했다.

28일 뒤인 11월 23일 11·12대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 씨도 향년 90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공교롭게도 33년 전 그가 잠시 속세를 등지고 강원도 인제 백담사에서 은거를 시작한 날이었다. 알츠하이머와 다발성 골수종 등을 앓던 고인은 서울 연희동 자택에서 쓰러져 숨을 거뒀다.

과거 행보에 대한 '반성' 여부 등에 따라 고인들에 대한 평가는 엇갈렸다.

생전에 아들인 노재헌 변호사가 사죄의 뜻을 밝히고 유언으로나마 반성의 뜻을 남긴 노씨의 장례는 국가장으로 치러졌고 추모의 발길이 이어졌다.

반면 끝내 5·18 사죄가 없었던 전씨의 장례는 가족장으로 치러졌고 정치권도 조문을 삼갔다. 

이로부터 한달 여 뒤인 24일 문재인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 사면을 전격 결정했다. 명분은 '국민통합'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앞에 닥친 숱한 난제들을 생각하면 무엇보다 국민 통합과 겸허한 포용이 절실하다"며 "이번 사면이 생각의 차이나 찬반을 넘어 통합과 화합, 새 시대 개막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박 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