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가계대출 다소 숨통 트였지만…실수요자 '이중고' 우려
연말 가계대출 다소 숨통 트였지만…실수요자 '이중고' 우려
  • 임혜현 기자
  • 승인 2021.12.2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실수요자 보호보다 부채총량 관리에 '방점' 찍을 듯
교수들 "전세난민 등 발생 우려" 전체적 측면 고려 당부
시중은행 대출 창구의 모습. (사진=신아일보DB)
시중은행 대출 창구의 모습. (사진=신아일보DB)

이처럼 대출을 옥죄면서 연말까지 남은 총량에는 다소 여유가 생겨 지난달과 이달 들어 각종 대출이 재개되고 있다. 하나은행이 지난 11월23일 모든 신용대출과 비대면 대출상품인 하나원큐 신용대출, 하나원큐 아파트론의 판매를 재개했다. KB국민은행은 모기지신용보험(MCI)·모기지신용보증(MCG) 대출을 지난 13일부터 다시 내주고 있다.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도 올랐다. 20일 기준 시중은행 주담대 금리(신규 코픽스 기준 변동형)는 3.71~5.06%를 기록했는데, 한국은행이 지난달 26일 기준금리를 올린 뒤 0.08~0.30%p 상승했다. 내년 주담대 금리는 6%를 넘을 것이란 예측도 있다. 

기준금리도 올랐지만, 가산금리도 상당히 오른 여파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5대 시중은행들의 대출 금리에 붙는 가산금리는 평균 3.1%로, 두 달 만에 다시 3%를 넘었다. 가산금리는 통계 작성 이래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은행들이 가계대출 총량을 관리한다는 명목으로 우대금리를 없애고 가산금리를 높게 적용하는 상황에 대한 비판이 높다. 

가계대출을 얻을 수 있는 한도 규모는 줄어들고, 금리가 오를 일만 남았다고 예상되면 미리 연내에 대출을 얻으려는 수요가 쏠릴 수 있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부 교수는 "소비자들이 대출을 서두르게 되고, 그렇게 되면 가수요가 창출돼 대출금리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더욱이 내년 대출총량제 강화에 대비해 은행들이 대출마진을 미리 늘려 잡기 위해 가산금리 인상 폭까지 높인다면 대출금리 상승 가능성은 더 커진다"고 설명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가산금리 산출 합리화 등에 당국이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당국은 불개입 원칙에서 11월19일 이찬우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이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가산금리 산출 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원칙으로 선회했지만, 더욱 적극적 관리 신호를 주는 게 필요하다는 것. 

◇전세대출, 총량규제 올해부터 포함…전세가격 상승까지 겹쳐

또다른 문제는 실수요자 대책이 부족한 가운데 DSR과 대출총액 규제가 강화로 치닫고 있다는 것이다. 당국은 지난 10월26일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을 발표하면서, 내년 7월로 예정돼 있던 '차주단위 DSR 2단계'를 1월부터 조기 적용하기로 했다. 

DSR은 개인의 모든 금융사 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연 소득으로 나눈 비율이다. 당국 대책에 따르면 내년부터 총대출액이 2억원을 초과하는 신규대출에 대해 DSR 40%를 적용된다. 

여기에, 전세대출 제한도 강화된다. 전세대출은 DSR에서는 빠지지만, 내년부터는 총량관리 범위에 포함되게 된다. 내년 전세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점쳐지는 상황에, 가계대출 총량은 물론 DSR에도 전세대출이 포함되면 실수요자들 중 상당수는 빚을 내기 어려운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 

서우형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미 부동산 값이 오른 상태에서 전세대출까지 규제하려고 하면 서민의 삶을 팍팍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수민 NH농협은행 부동산 전문위원 역시 전세대출 관련 규제 강화에 "주택 구입자와 임대 차주에 대한 규제 필요성은 다른 것"이라면서 "당국에서 대단히 신중하게 판단할 문제"라고 조심스러운 견해를 나타냈다.

◇대통령 업무보고 이은 '쟁점과제'에 우려↑…'방향수정 여부 촉각'

양준모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도 "이미 신규대출에 대해 총액한도 규제를 하고 있으니 DSR 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사실상 어렵고, 그럴 필요성도 약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세대출 관련 강화 논란에 대해서는 "전세난민과 같은 피해자들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dogo84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