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연일 노동계 표심 노크… 反노동 이미지 벗기 주력
윤석열, 연일 노동계 표심 노크… 反노동 이미지 벗기 주력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1.12.15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간담회 참석… 공무원·교원노조 타임오프제 등 찬성
"최저임금 200만일 때 150만 받아도 일하고 싶은 사람 있을 것"
(서울=연합뉴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15 [국회사진기자단]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의 정책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5일 '노동자의 친구가 되겠다'며 노동계 표심을 두드렸다. 윤 후보는 이날 한국노총 회관에서 열린 간담회에 참석해 "산업 기반이 어떻게 변화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건 사람의 노동가치가 제대로 인정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무원·교원노동조합(노조) 타임오프제(노조전임자 유급 근로시간 면제)와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관해서도 찬성 의견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도 지난달 22일 한국노총을 만난 뒤 이에 찬성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여야 대선후보 모두가 한 목소리를 낸 것이다.

타임 오프제란 노조 활동만을 담당하는 노동자가 대한 임금 지급은 원칙적으로 금지하지만, 노사 교섭·산업 안전 관리·고충 처리 등 노무 관리적 업무에 한해서는 근무 시간으로 인정, 임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일컫는다.

선대위 김병민 대변인은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후보가 이에 대해 "지원할 때가 됐다"며 찬성 의지를 분명히 나타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지금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 있고, 열악한 위치에 노동자를 생각하면 공적 인사 경우 국민 눈높이에 맞는 그런 조정이 일부 필요하다"고 후보의 입장을 재차 알렸다.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관련해서는 "당에서 다소 어렵다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윤 후보 뿐만 아니라 당에서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사회적 합의를 지켜나가는 차원에서 앞으로 더 충분히 숙고하고 논의하려는 노력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이전 한 언론 인터뷰에서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청년들과 만난 자리에서 주 52시간제 관련 고충으로 예외조항을 둬야 한다는 의견을 들었다며 '주 120시간'을 주장해 시대 인식에 맞지 않는 노동 인식을 지니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날 행보는 그간 반(反)노동 이미지 탈피의 일환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전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도 주52시간·최저임금제 폐지 논란에 대해 "이미 정해져서 강행되는 근로 조건을 후퇴하기는 불가능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을 폐지하자고 한 적 없다"며 "당연히 유지돼야 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정치인은 보수·진보 가릴 것 없이 노동자 편일 수밖에 없다"며 "솔직히 말하면 표가 그쪽에 훨씬 많다. 나는 사용자 편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그러나 진정하게 노동자를 위하려면 사용자도 투자하고 기업을 운영할 수 있게 판을 깔 수 있게 해줘야 하는 점을 고려하자는 것"이라며 "탁상공론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즉, 노동시간 단축이나 임금 문제에 있어 급진적 논의보다 노사간 사회적 합의가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다만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 후보는 "지불 능력이 없는 중소기업 입장에서 보면 최저임금 180만~200만원일 때 '150만원이라도 충분히 일할 용의가 있다'고 하는 사람을 (일) 못 하게 한다면 어떻게 되겠느냐"며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은 그런 사람을 고용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에 '평균값'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주52시간을 1~2개월 단위로 평균을 산출한 뒤 이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근로조건을 노사 간 협의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고 거론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