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영양듬뿍 5대 영양소 Dream 프로젝트' 진행
성북구, '영양듬뿍 5대 영양소 Dream 프로젝트' 진행
  • 이준철 기자
  • 승인 2021.09.0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성북구)
(사진=성북구)

서울 성북구 길음1동이 7일 홀몸어르신에게 추석맞이 5대영양소 맞춤 푸드박스와 위생키트를 전달하는 ‘영양듬뿍 Oh! 5대영양소 Dream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우리동네돌봄단이 방역수칙을 지켜가며 행사에 참여했다.

이번에 준비된 맞춤 푸드박스는 기존의 식품꾸러미와는 달리 어르신 건강 및 면역력 강화를 위해 5대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칼슘) 각 영양소의 주요 식품인 잡곡, 국수, 당면, 두유, 참치캔, 사과, 비타민제, 미역, 김, 멸치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감염병 예방을 위해 항균비누, 손세정제, 손톱깎이세트 등이 담긴 위생키트도 준비했다. 물품 전달뿐아니라 사전 전화모니터링으로 대상 어르신 식생활 및 건강 안부도 꼼꼼히 확인했다.

아울러 길음1동은 이번 ‘영양듬뿍 Oh! 5대영양소 Dream 프로젝트’가 일회성 관리로 끝나지 않도록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5대영양소 식품군에 대한 안내문도 자체 제작해 함께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공공기관인 길음1동주민센터 관계자뿐 아니라 지역주민이자 평소 지역의 다른 주민들을 위해 활동해 왔던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우리동네돌봄단이 함께 팔을 걷어붙인 행사라 더욱 의미가 컸다.

이날 공무원과 돌봄단이 방문했던 김00 어르신은 “요즘은 가족도 잘 오지 않는데 이웃 분들이 이렇게 집까지 오셔서 건강 챙겨주고 걱정해 주시니 너무 감사하다. 여러분들이 가족보다 더 든든하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코로나19로 내 가족 챙기기도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역 내 소외된 이웃을 위해 이렇게 용기와 힘을 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앞으로 지역주민 복지향상을 위한 여러분의 활동에 힘이 될 수 있도록 행정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다”라고 행사에 참여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에게 감사 인사와 응원을 전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 참여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2019년부터 활동하고 있으며, 길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통장, 마음돌보미, 자원봉사자, 지역주민 또는 생활업종 종사자로 구성, 2021년 3월 복지공동체통합으로 복지사각지대발굴과 취약계층 모니터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