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영변 핵시설 재가동은 대북 관여 시급하단 방증"
靑 "영변 핵시설 재가동은 대북 관여 시급하단 방증"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8.3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 활동 동향, 한미 공조로 예의주시해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5월 27일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5월 27일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청와대는 31일 북한이 평안북도 영변군에 있는 핵 시설을 재가동한 것과 관련해 "북한의 핵 능력 고도화를 지속하는 상황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북 관여가 시급하단 방증"이라고 해석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영변 핵 시설 재가동과 관련해 청와대는 어떤 조치를 할 것이냐' 묻는 질문에 "한미는 일치된 인식을 바탕으로 북한과 대화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며 이같은 서면 답변을 내놨다.

이 관계자는 "영변 핵 활동 동향 관련해선 우리 정부가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북한 핵 미사일 활동을 예의주시해왔다"며 "북한 핵 활동과 미사일 동향을 한미 양국이 면밀히 살피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나 국무부도 유사한 입장을 표명한 것을 봤다"고 부연했다.

'지난달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됐을 때 정부가 북한의 영변 핵 시설 가동을 파악하고 있었는지' 물은 것에 대해선 "정보 사안에 대해 일일이 확인은 어렵고, 북한 핵 활동과 미사일 동향은 한미 정보 당국이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애둘렀다.

또 '남북 간 평화를 지향한 문재인 정부가 임기 5년 동안 국방비를 36.9%나 증액했다' 지적한 것을 두고는 "군비 증강과 튼튼한 국방력은 한반도 비핵화나 항구적 평화 정책을 위한 전제조건이기도 하다"고 반박했다.

한편 모더나 백신 수급 불안정세와 관련해선 "질병청에서 구체적인 사안을 설명하고 있고, 원활하게 수급됐으면 한다"며 "그렇게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북한이 영변 핵 시설 내 5메가와트(MW) 원자로를 7월 초부터 재가동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2018년 12월부터 가동하지 않았던 영변 핵 시설을 다시 재가동했단 관측이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도 북한이 영변 핵 시설을 재가동한 것처럼 보인다고 전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