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 산학협력 혁신도시 이끌 지산학 총괄 플랫폼 출범
박형준 부산시장, 산학협력 혁신도시 이끌 지산학 총괄 플랫폼 출범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1.08.2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테크노파크 양정분소 '부산지산학협력센터' 개소

부산시는 지역-기업-대학 위기 돌파구를 마련하여 혁신도시의 전초기지를 만들고자 부산테크노파크 양정분소 내 ‘부산지산학협력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돌입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개소한 ‘부산지산학협력센터’는 박형준 시장의 핵심 공약인 산학협력 혁신도시 부산을 만드는 핵심 거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기업‧대학‧연구소 등이 긴밀하게 결합‧융합하는 혁신방안으로 지역 산학협력의 강력한 연결고리가 된다.

또한, 센터는 대학과 기업의 현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기업‧대학 등이 유기적인 협업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지역대학 혁신유도, 지역인재 양성, 우수기술 기업 이전 역할을 집중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주요 기능은 △지산학협력 기획기능 강화 △협업DB 구축 및 수요-공급 간 매칭 추진 △지산학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운영 △지산학 수요기반 인재양성 △지산학 R&D 기획 및 기술이전 지원 △시 내부 단위사업 및 네트워크 파악‧관리 △산학연 일선 현장과 협력‧소통 가능한 중개 역할 등이다.

올해는 시작 단계로, 부산지역 내 산학협력 네트워크 관리를 먼저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업은 △지산학협력 수요공급 실태조사(산학연 관련 각종 시설, 인재, 기술 분야 사전 조사) △현장실습지원단 구성‧운영(광역단위 현장실습 통합관리시스템 마련) △산학협력 DB구축(정보 수요조사를 통해 지역정보 DB 구축) 등이다.

내년부터는 산업수요 반영 인력양성 체계구축, 산학연계 현장실습 브릿지 사업, 기업수요기반 현장학습반 운영을 통한 혁신인재 양성 및 취업연계 사업, 산학협력 콘퍼런스, 기술매칭데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 산학협력의 본격적인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센터를 통해 산학협력 성과를 가시화하여 기업, 대학 등 혁신 주체들이 스스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나아가 지·산·학·연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생태계를 조성하여 부산이 대표적 산학협력 혁신도시가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지산학협력센터’는 기업 기술 수요와 대학의 기술 공급을 매칭시켜 혁신 주체 역량을 강화하는 등 부산에 인재를 유입시키고 경제를 회생시키는 ‘지산학 협력’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곳이다”며, “기업과 대학이 협력하고 부산시가 기업과 대학을 매칭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등 지산학 협력 플랫폼을 통해, 청년이 마음껏 일하고 기업은 원하는 인재를 언제든지 찾을 수 있으며 그 결과 부산의 미래는 혁신적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라며, 그 중심에 ‘부산지산학협력센터’가 있다”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