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 구분 없는 윤석열 캠프… 尹 진화에도 "경준위 우습다"
피아 구분 없는 윤석열 캠프… 尹 진화에도 "경준위 우습다"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8.1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캠프, 이재명에 "도정 이용하는 도청캠프"
국민의힘 경준위 토론회 준비엔 "이해 안 돼" 비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 큰 국민의힘 재선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정점식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 큰 국민의힘 재선의원 간담회’에 참석해 정점식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선 진영이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까지 적으로 만들고 있다. 여권 대권주자를 견제하는 동시에 당 경선준비위원회에까지 겨냥하면서, 공교롭게도 정치권을 다 적으로 돌리는 상황을 자처했다.

먼저 캠프 경제본부장을 맡은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논평을 내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지사직 사퇴를 압박했다.

윤 의원은 "5만여 경기도 공무원에 대한 인사·지휘권과 올해 본예산 기준 32조원에 이르는 예산집행권을 대권 가도에 이용하는 이 지사의 불공정 레이스(경주)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질타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 2018~2021년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담당 지역을 벗어나 타 시도에서 주최한 행사 개최는 도지사 참석 기준으로 경기도 20회, 충청남도 13회, 강원도 7회 순이다.

윤 의원은 이를 언급하며 "특히 올해 들어 개최한 행사는 누가 봐도 대권준비 '도청캠프'가 기획한 경선 지원 행사"라며 "선거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공무원을 동원시키고, 회당 수백만원의 호텔 대관료 등을 주민 세금(7500만원 추정)으로 집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고언했다.

'기본대출' 공약을 비판하고 나섰다. 윤 전 총장 측 윤희석 대변인은 "백신도 제대로 못 구하는 무능 정권의 대권주자가 읊는 '신종 복지 타령'"이라며 "시장의 신용평가 기능을 마음대로 막았을 때 후폭풍을 어찌 감당하려는가"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효율적 자금 공급 대신 관치에 휘둘린다면 그 자체로 배임"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0일 국민 누구나 최대 1000만원을 10~20년 장기간 저리로 대출 받고 마이너스(감점) 대출 형태로 수시 입·출금할 수 있는 기본대출 공약을 발표했다.

캠프 경쟁력을 더 키우고 있는 윤 전 총장 측은 같은 당에까지 칼을 겨누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준석 당대표와의 갈등설을 두고 직접 해소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그에게 직접 전화해 "일부 아무 얘기나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해해 달라"고 구했다. 캠프 기강도 바로 잡겠다는 게 윤 전 총장 입장이다. 자신의 캠프 안에서 당대표 탄핵 언급까지 나오며 당 분열 조장 우려가 나오자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으로 읽힌다.

하지만 윤 전 총장 말이 끝나기가 무섭게 윤 전 총장 측에선 국민의힘 경선준비위가 경선 전 정책토론회를 열겠단 구상을 두고 "왜 이렇게 서둘러서 하겠다는 것인지 그 흐름 자체가 우습다"는 비아냥이 나왔다.

윤 전 총장 측 대외협력특별보좌를 맡고 있는 김경진 전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어차피 본경선은 9월 1일 시작된다"며 "(경선) 토론회는 아무리 늦어도 9월 10일부터는 시작할 것"이라고 이해할 수 없단 의견을 표명했다.

이어 "그러면 8월 18일에 하나, 9월 10일에 하나, 도대체 그게 무슨 차이가 있다고 경준위에서 무리해서 하려는 건지 (모르겠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경준위는 오는 18일과 25일 당내 예비후보 13명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토론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김 전 의원은 "경준위 일부 실무자도 '전례가 없는 것이고, 해선 안 된다'는 의견을 많이 개진했단 전언이 있다"며 "경준위원장 서병수 의원이 아마 강한 의지를 갖고 계신 것 같다"고 추측했다.

그러면서 "김재원·조수진 최고위원은 최고위 의결을 통해 직권으로 경준위가 하는 토론회 자체를 취소시키겠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복기시켰다.

정치권에 따르면 김 최고는 이날 이 대표가 휴가 중 머물고 있는 경상북도 상주시로 내려가 비공개 회동을 한다고 한다.

김 전 의원은 "두 분의 논의 과정을 통해 최고위원회가 내일이라도 열리게 된다면 최고위 의견은 어떻게 모일 것인지, 이런 부분을 지켜봐야 토론회 개최 여부도 명확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