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증·사망자 수 기준 방역지침 검토 안해”
정부 “중증·사망자 수 기준 방역지침 검토 안해”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1.08.12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중증·사망자 수를 중심으로 한 새 방역 체계 전환에 대해 정부가 현재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4차 유행이 확산하고 있는 만큼 현 거리두기 단계에 강화된 지침을 추가 적용한다는 생각이다.

12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백브리핑에서 “현 추세를 분석하면서 추가 조치 필요성 여부와 어떤 것들이 가능한지 등을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1400~1800명대를 오간 신규 확진자 수가 11일 2000명대로 치솟았다. 이날도 2000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나왔다. 정부가 전국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했음에도 오히려 상황이 더 악화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코로나19 방역체계를 만드는 지표를 확진자 수가 아닌 위중증 환자, 사망자 수를 중심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단계 격상에도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을 볼 때 현실적으로 완벽한 방역이 어렵다고 판단한데 따라서다. 이제는 코로나19와 함께 가야 하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 방역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러한 의견에 선을 그었다. 손 반장은 “확진자 수 대신 위중증 환자, 사망자 수 지표를 중심으로 새 방역 체계를 만든다는 것은 패러다임을 바꾼다는 것인데 현재 이 정도 수위까지는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새 방역지침의 전환보다 접종률이 올라가기까기 추가 방역조치를 적용해 확진자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판단이다.

그는 “현재 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치명률이 떨어지면서 사망자 수 자체가 적어지고 있다. 이런 부분을 향후 방역체계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추가 조치는 논의 중으로 언제 어떻게 이뤄질지 미정이다. 손 반장은 혼란을 막기 위해 추가 조치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 내용, 발표 시기 등은 아직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9일부터 18~49세 백신 접종 사전 예약이 진행 중이다. 정부는 9월까지 백신 1차접종 70%, 11월까지 전 국민 70% 접종 완료를 달성하기 위해 접종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