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법사위원장 내줘 아쉽다… 검찰·언론개혁 본격 추진"
윤호중 "법사위원장 내줘 아쉽다… 검찰·언론개혁 본격 추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1.07.2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
"'전국민 재난지원금' 당론 관철 못해 아쉽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야당에) 내준 것이 제일 아쉽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 간담회를 열고 "법사위가 동물·식물국회의 수단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여당이 법사위를, 야당이 예결위를 맡아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이번 합의문에 법사위는 야당이 맡는다는 주장을 받지 않고 21대 국회에 한정해서 상반기는 민주당, 하반기는 국민의힘이 맡는다고 작성한 이유가 거기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법사위원장직 이관에 대한 당내 비판에 대해서는 "약속을 끝까지 지키지 못해 당원, 지지자들에게 송구하다"면서 "다만 지도부 결정과 의총의 추인 절차를 거쳤다"고 말했다.

또한 윤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원구성 협상이 완결되지 않은 채 18개 상임위가 (야당 말로) 표현하자면 '독식구조'였는데, 이를 해소해서 더 자신있게 개혁 정책을 풀 수 있게 됐다"며 "의회 독재, 내지는 입법 폭주라는 말 때문에 부담스러워서 적극적으로 추진하지 못했던 언론개혁과 검찰개혁을 그 족쇄를 벗어버리고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윤 원내대표는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이 당론이었던 '전 국민'에서 '소득하위 88%'로 축소된 것에 대해서는 "당론을 관철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있다"면서 "정부의 동의 없이 국회 의석만으로 전국민 지원을 의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향후 주요 입법 과제와 관련, "공정한 언론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언론개혁 3법인 언론중재법, 미디어바우처법, 신문법도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또 "사법개혁과 2단계 검찰개혁도 속도를 내겠다"면서 "법원조직법, 군사법원법, 검찰청법, 형법 등 개정안에 대해 신속히 논의를 마무리하고 처리하겠다"고 했다. 

또한 윤 원내대표는 최근 여당 대권 주자들 간 네커티브 공방에 거세지는 데 대해서는 "사실을 왜곡한 상호 비방은 후보자 뿐 아니라 후보 지지자들도 함께 노력해 줘야 건전한 경선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다"면서 "후보들과 지지자분들이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후보들을 선의의 경쟁으로 안내해달라"고 당부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