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자치경찰 부산 만들기' 본격 시동
부산시, '자치경찰 부산 만들기' 본격 시동
  • 김삼태 기자
  • 승인 2021.06.3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자치경찰위원회 공식출범
제도개선 등 4개 분야 본격추진

부산시는 7월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을 하루 앞둔 30일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성과와 전면시행 이후 중점 추진과제 및 방향을 발표했다.

부산자치경찰위원회는 타 시·도와 차별화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정책·기획 강화 △소통·협업 강화 △시민인지도 제고 △제도개선 건의 등 4개 분야에 대해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더 안전하고 행복한 부산 만들기’를 본격 추진한다.

정책·기획 기능 강화’를 위해 시민의 요구에 적합한 다양한 치안 서비스 발굴키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소재 대학산학협력단 및 부산경찰청과의 협업을 위한 ‘치안 리빙랩(Living lab) 업무협약 체결’하고 치안 시책 관련 현장감 있는 의견수렴을 통해 자치경찰위원회를 자문할 학계·시민단체 등 ‘민간전문가 중심 자문단 구성·운영’을 한다.

또 시범운영 평가 및 추진방향, 맞춤형 치안시책 등에 관한 ‘학술 세미나 개최’, 정책기능과 관리기능의 유기적 연계와 업무효율을 위한 ‘사무국 조직·사무의 조정’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치안리빙랩’의 경우는 시범운영 우수사례로 선정돼 7월 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자치경찰제 전면시행 기념행사에서 행정안전부장관,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등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용환 위원장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소통·협업 기능 강화’를 위해 자치경찰사무의 원활한 수행과 국가·자치경찰사무 간 원활한 협의 등을 위한 ‘관계기관 실무협의회 구성·운영’하고 내·외부 소통과 홍보, 시민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과 공무원 자치경찰 소통단을 구성·운영’ 한다.

또 현장소통과 협력을 위한 ‘치안현장·유관기관 현장방문’, 자치경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경찰공무원 및 시·구·군 공무원 대상 교육과정’을 신설, 운영키로 했다.

시민인지도 제고’는 시민들과 쌍방향 소통을 위한 ‘자치경찰 홈페이지 개설’, 시청과 위원회 청사 주변에 ‘현수막 설치 및 옥외전광판 게시’, ‘광안대교 야간 경관조명 표출’을 통해 자치경찰제 전면시행을 알리고 뉴미디어 콘텐츠와 홍보물 제작 등 전방위적인 홍보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이 밖에도 ‘보행자 중심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아동학대 전담업무 보조인력 확충’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자치경찰 특수시책을 도입·시행해 시민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제도개선’은 안정적이고 자율적인 재원확보를 위한 ‘자치경찰 시행경비 국비지원 명문화’와 ‘자치경찰교부세 신설’, 사회적 약자 대변과 여성·인권전문가 참여 확대를 위해 ‘자치경찰위원회 위원구성 법령개정’도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광역단위 자치경찰제의 단점을 보완하고, 광역-기초단체 간 원활한 자치경찰 협업을 위한 ‘구·군 전담기능 검토’ 등 관계기관 간 충분한 협의와 검토를 거쳐 신중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정용환 부산시 자치경찰위원장은“시범운영은 제도 시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라며“치경찰위원회는 지역주민의 생활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주민밀착형 치안 서비스 발굴 등 다양한 시민 참여와 소통창구 운영을 통해 중점 추진과제 및 현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