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부동산 잔혹사'… "인사 시스템 문제" 곤혹 치르는 靑
또 '부동산 잔혹사'… "인사 시스템 문제" 곤혹 치르는 靑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6.2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文고리 3인방"… 송영길까지 "만시지탄" 지적
인사수석 '경질론' 대두 됐지만… 검증은 민정수석실이
민정실, 조국 때부터 논란… '비위의 소굴' 비판 목소리
김외숙 인사수석(오른쪽)과 김진국 민정수석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외숙 인사수석(오른쪽)과 김진국 민정수석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투기 논란이 더불어민주당에서 청와대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여권 내 잔혹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야권은 물론 여당에서도 지적이 나오는 등 청와대가 전방위로 압박을 받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8일 김기표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사퇴한 것과 관련해 "사실상 경질 조치를 내렸는데, 만시지탄이지만 신속하게 처리했다고 본다"라면서도 "왜 이런 사안이 잘 검증되지 않고 임명됐는지 청와대 인사 시스템(체제)을 돌이켜봐야 한다"고 피력했다.

정부가 지난 25일 공개한 6월 고위공직자 수시 재산등록사항에 따르면 김 전 비서관은 39억2000만원의 재산을 신고했고, 이 가운데 부동산이 91억2623만원, 금융 채무가 56억2441만원이었다. 이를 두고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은)' 대출로 상가 투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송 대표는 "집 없는 사람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제한 때문에 집을 사고 싶어도 금융권 대출이 안 돼 쩔쩔매는데, 54억원을 대출해 60억원대 땅을 사는 이런 사람을 반부패비서관으로 임명하는 건 너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것 아니냐"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지도부에선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을 경질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백혜련 최고위원은 같은 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인사 검증의 문제가 인사수석 소관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총책임을 질 필요는 있어 보인다"고 제기했다.

나아가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자진 탈당 권유를 거부하는 소속 의원 5명(김수흥·김한정·김회재·오영훈·우상호 의원)에 대해선 이번 주 안에 조치하겠단 수뇌부 입장을 대신 전했다. 청와대로까지 재차 번진 부동산 투기 논란의 확산을 차단하겠단 포석으로 읽힌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은 김 수석에서 나아가 이진석 국정상황실장, 이광철 민정비서관을 '문(文)고리' 3인방으로 규정하면서 "국정난맥을 초래하는 이들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공세를 쏟았다. 청와대가 무능한 인물과 범법자로 채워져 국정을 농단하고 있는 것이라는 게 김 원내대표 주장이다.

청와대는 곤혹을 치르고 있지만, 김 수석 경질 등은 없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청와대에 따르면 인사수석은 통상 인사 대상자를 복수로 추천하는 게 역할이다. 인사 검증은 민정수석이 진행한다. 이 때문에 인사 부실은 김 수석의 잘못이 아닌 청와대 전체의 잘못이란 연대 책임론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민정실에 대한 질타는 한동안 이어질 공산이 크다. 조국 전 민정수석 시절에는 울산시장 선거 공작 사건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 등이 불거졌고, 수석과 비서관 등이 연루돼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있다. 지난 2019년 12월에는 청와대가 검찰로부터 압수수색 당하는 일까지 있었다.

또 지난해 8월 김조원 전 민정수석은 강남 아파트 매각을 거부하면서 공직을 포기했고, 이번엔 올해 3월 임명된 김 전 비서관이 불명예 사퇴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청와대 민정실을 '비위의 소굴'이라고까지 조롱하고 있는 실정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