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주도 첫 광역철도 '하남선' 만족도 높아
경기도 주도 첫 광역철도 '하남선' 만족도 높아
  • 임순만 기자
  • 승인 2021.06.13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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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객 800명 조사…60% '매우 만족'.37% '대체로 만족'

경기도가 주도한 첫 광역철도사업인 지하철 5호선 연장 ‘하남선’에 대해 이용객 97%가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는 지난 5월 13일부터 24일까지 하남선 이용객 80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13일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하남선 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97%로, 이용객 대부분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매우 만족’은 60%, ‘대체로 만족’은 37%였다. ‘불만족’ 응답자는 0.3%에 불과했다.

만족도를 4개 영역으로 나눠 세부적으로 조사한 결과 역사 청결성과 쾌적성 등 이용 환경 서비스 분야 만족도가 94점, 열차 출입문 안전성과 열차 청결성 등 열차 내부 서비스 만족도가 93점으로 역사와 열차의 청결성 만족도가 두드러졌다.

다음으로 무인 편의시설 제공 등 이용 편의 서비스 만족도는 89점, 열차 시간 정확성 등 운영 관리 서비스 만족도 86점 등 모든 분야에서 80점 이상 높은 만족 수준을 보였다. 이러한 세부 분야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를 종합한 만족도는 100점 환산 기준 90점으로 나타났다.

하남선을 이용하기 전 기대했던 만족 수준과 비교했을 때 ‘기대보다 높다’는 응답률도 90%였다.

개통 이후 지역주민 생활에 도움이 된다(99%),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된다(99%), 서울 도심까지 이동시간이 줄었다(98%)에 대해 압도적 다수가 동의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방역 관리에 대해서도 이용객 94%가 ‘잘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향후 하남선 역사 내 선호하는 편의시설로는 생필품 판매시설(51%)이 가장 높게 지목됐고, 식음료점(24%), 문화시설(7%) 등도 희망했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에서 최초로 건설한 하남선에 대한 경기도민들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5월 13일부터 5월 24일까지 만 15세 이상 경기도 하남선 이용객 800명 대상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했다. 신뢰 수준은 각 95%, 표본오차 ±3.41%p다.

[신아일보] 경기도/임순만 기자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