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협력 구하는 文, 국정운영 새판 짜기… 개각설도 고개
여야 협력 구하는 文, 국정운영 새판 짜기… 개각설도 고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5.2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여야 5당 대표 靑 초청… 한미회담 후속 협력 촉구
참모진 공석 채우고 장관 인사 가능성… 'P4G·G7' 총력전 돌입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국빈 만찬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국빈 만찬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여야 5당 대표와 한미 정상회담 내용을 공유하고, 후속 대응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25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6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 여영국(정의당)·안철수(국민의당)·최강욱(열린민주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진행한다.

이 관계자는 이번 회동과 관련해 "반도체 같은 산업 분야와 백신, 한미동맹,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정책) 등 보고할 게 많아 각 당 대표를 모시고 성과를 공유하고, 초당적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 자리에는 유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 이호승 경제실장, 이철희 정무수석과 각 당 대변인 등도 동석한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만남은 지난해 2월 26일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당시엔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국민의힘 전신 미래통합당의 황교안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유성엽 민생당 대표 등이 문 대통령과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합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간담회에서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에 대한 국회의 지원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유 실장은 청와대 내부에 후속 조치 TF(태스크포스·전담조직)를 구성하고,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 산업과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범부처 차원에서 대응할 것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또 백신 협력체 수립을 위한 범부처-제약업체 참여 전문가 실무협의단과 한국 기업 컨소시엄(조합) 구성, 원부자재 수급 및 기술이전, 코벡스(국제백신공급기구) 협력 방안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하기 위한 지원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보고한 바 있어 입법 지원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문 대통령도 "방미 성과를 경제 협력과 백신, 한미동맹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정책) 등 분야별로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라"고 지시한 만큼, 이번 간담회에선 한미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한 사업 추진에 야권이 뒷받침할 것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실시하는 '2021 P4G(녹색미래) 서울 정상회의'가 열린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협력도 당부할 전망이다.

한편 청와대 일부 참모진과 국무위원 개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청와대에는 박경미 대변인 인사로 교육비서관 자리가 공석이다. 지난 7일 전효관 전 문화비서관이 일감 몰아주기 의혹으로 사임해 이 역시 자리가 빈 상황이다.

정부에선 박준영 후보자 사퇴로 재지명이 필요한 해양수산부 장관 후속 인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P4G 회의 및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맞물려 해수부 장관 자리와 함께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임 지명이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윤석헌 전 원장이 떠난 금융감독원 수장 인선도 필요하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임 인사 가능성도 나오지만, 현재는 유임도 배제할 순 없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