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미인 보성쌀' 14년 연속 전남도 10대 브랜드 쌀 선정
'녹차미인 보성쌀' 14년 연속 전남도 10대 브랜드 쌀 선정
  • 임준식 기자
  • 승인 2021.05.2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보성군)
(사진=보성군)

전남 보성군의 ‘녹차미인 보성쌀’이 전라남도가 주관하는 ‘2021년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에 14년 연속 선정됐다. 

25일 군에 따르면 ‘녹차미인 보성쌀’은 2006년에 조성된 고품질 쌀 재배단지에서 생산되며, 우량종자 사용에서부터 육묘·본답 관리, 수확에 이르기까지 보성군 농업기술센터와 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의 철저한 관리 속에서 재배된다.

군은 최상의 쌀을 생산하기 위해 평당 70~75주를 심는 일반 농가와는 달리 기본 60주를 심어 쌀의 품질을 높이고, 파종도 일반 관행 재배의 절반 수준인 4㎏으로 제한해 화학비료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고품질 재배 단지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녹차미인 보성쌀’은 단백질 함량을 6.0% 이하로 찰지고 구수한 밥맛을 자랑한다. 쌀은 단백질 함량이 낮을수록 밥맛이 좋으며, 단백질 함량 6% 이하의 쌀은 수우미 3등급 중 1등급인 수로 분류된다.

또한, 재배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지만 일반 쌀에 비해 맛이 월등한 호평벼 품종을 사용하고 있으며, 완전미율도 95% 이상을 유지하고, 최신식 저온 저장(365일 15℃ 이하)·건조·도정으로 연중 햅쌀의 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군은 GAP인증(농가인증, 도정시설인증)등 수준 높은 품질 관리로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사명으로 삼고, 정직한 먹거리 생산에 노력하고 있다.

보성군 녹차미인 쌀단지 안종후 대표는 “14년 연속 수상은 보성군과 농가, 조합이 신뢰를 구축하고 다방면에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소통한 결과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국민들의 밥상에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s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