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무 창원시장, 지역현안 해결 ‘세일즈 행보’
허성무 창원시장, 지역현안 해결 ‘세일즈 행보’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1.03.03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해철 장관에 3·15의거 특별법 통과 등 건의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지역 현안을 건의했다.(사진=창원시)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지역 현안을 건의했다.(사진=창원시)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이 굵직한 지역 현안의 신속 해결을 위해 다시 한 번 ‘세일즈 행보’에 나섰다.

3일 시에 따르면 허 시장은 지난 2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3·15의거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의 조속한 제정과 지역 숙원 사업에 대한 특별교부세 지원 등을 건의했다.

이날 만남에서 허 시장은 먼저 “3·15의거가 이승만 정권의 부정선거에 항거해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되찾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화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4·19혁명이나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비해 초라한 대접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계류 중인 3·15의거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통과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건의했다.

허 시장은 또한 지역민의 숙원 사업 해결을 위한 적극적 정부 지원도 강력히 건의했다.

우선 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을 위해 특별교부세 20억원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시는 마산3·1독립만세 시위, 3·23창원읍민만세운동, 4·3진해 웅천면·웅동면 연합만세운동, 4·3삼진의거 등 독립운동이 활발히 일어난 지역”이라며 “지역별로 흩어진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를 보존하고 계승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창원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의 당위성과 정부 지원을 강조했다.

더불어, ‘성산구 신촌 공단 상습침수지역 개선사업’에 대한 지원도 요청했다.

그동안 신촌 공단은 태풍 및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 범람 등으로 공단 내 기업의 침수 피해가 발생하는 등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했다. 침수 면적은 0.612㎢에 달하며, 대상기업 45개소이다.

허 시장은 “반복적인 기업애로 해소를 위해 신촌공단 개선사업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특별교부세 15억 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마산합포구 구산면 일원에 ‘파도소리 안전 보행로’ 조성사업에도 정부 지원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오늘 건의한 현안들은 창원시민의 오랜 염원이자 숙원”이라며 “정부부처, 국회와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빠르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창원/박민언 기자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