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공매도 사전·사후 관리 강화할 것"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 "공매도 사전·사후 관리 강화할 것"
  • 홍민영 기자
  • 승인 2021.01.2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조성자 관련 제도 개선·불법 공매도 적발시스템 구축 등
"신용도·정보력 낮은 개인투자자 공매도 기회 확대 신중해야"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거래소)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거래소)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6일 "시장조성자에 대한 공매도 관리를 중심으로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불법 공매도 근절을 위한 적발시스템을 신속히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손 이사장은 이날 유튜브 생중계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시장의 관심이 높은 공매도 제도가 적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 점검과 사후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매도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매도 관련 정보공개를 확대하고, 주식시장의 시장조성자에 대한 공매도 호가의 업틱룰 예외를 폐지할 것"이라며 "의심거래 점검주기도 6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는 한편, 시장조성자의 의무 위반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확대와 관련해선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접근성을 제고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신용도와 정보력, 위험감수능력 등이 낮은 개인투자자에게 공매도 기회를 무분별하게 확대 제공할 경우, 오히려 손실이 발생할 우려도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손 이사장은 대체거래소(ATS) 도입을 두고는 "글로벌 거래소간 무한경쟁 상황에서 국내 자본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거래 플랫폼간 건전한 경쟁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긍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또 "최근 개인투자자 증가에 따른 거래대금 급증 추세 등을 고려했을 때 조만간 ATS 설립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ATS 설립이 구체화되면, 거래소는 시장감시와 청산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ATS와 긴밀하게 협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hong9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