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콘텐츠 스튜디오 2곳 임대…"한국 창작생태계 기여"
넷플릭스, 콘텐츠 스튜디오 2곳 임대…"한국 창작생태계 기여"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01.07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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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투자 연장선, 한국 창작 생태계와 장기 파트너십 지속
(상단부터)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YCDSMC 스튜디오 139'와 경기도 파주시 소재 '삼성 스튜디오'.(이미지=넷플릭스)
(상단부터)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YCDSMC 스튜디오 139'와 경기도 파주시 소재 '삼성 스튜디오'.(이미지=넷플릭스)

넷플릭스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의 장기적인 제작 기반을 다지기 위해 국내 두 곳의 콘텐츠 스튜디오와 장기 임대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넷플릭스가 계약한 스튜디오는 각각 경기도 파주시와 연천군에 위치했다. 스튜디오 공간은 총 1만6000 제곱미터(㎡) 규모다.

그 중 ‘YCDSMC 스튜디오 139’는 6곳의 스테이지를 비롯한 총 9000㎡, ‘삼성 스튜디오’는 3곳의 스테이지로 7000㎡에 달한다. 운영은 3월부터 시작한다. 넷플릭스는 이 스튜디오에서 ‘종이의 집’의 한국판(제목 미정)을 비롯해 다양한 작품 촬영을 검토 중이다.  

넷플릭스는 이번 콘텐츠 스튜디오 임대계약과 관련해 “2015년 이후 현재까지 약 7700억원에 육박하는 K-콘텐츠 투자의 연장선”이라며 “한국 창작 생태계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지속한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스튜디오는 한국 창작자가 콘텐츠 제작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도 큰 도움을 줄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넷플릭스의 투자가 차별화되는 점은 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에 이르는 인프라를 구축해 창작 생태계를 위한 선순환을 만든다는 점이다.

실제 넷플릭스는 스토리 발굴에서부터 콘텐츠 제작, 현지화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국내 업계와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넷플릭스는 한국에서 차세대 주역들을 위한 세미나와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후반 작업 전문가를 비롯한 다양한 협력사들과 기술 교류를 통해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중이다.

이 같은 영향으로 <킹덤 시즌 2>, <더킹: 영원의 군주>, <사이코지만 괜찮아>, <스타트업> 등 넷플릭스가 선보인 K-콘텐츠는 홍콩, 태국, 인도, 말레이시아, 필리핀, 일본 등지에서 가장 많이 본 콘텐츠 랭킹의 상위권을 장식했다.

또 작년 12월18일 선보인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은 공개와 동시에 한국과 아시아를 넘어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호주, 카타르, 아랍에미레이트 등 70개국 이상에서 ‘오늘의 Top 10’을 기록하며 ‘K-몬스터’ 신드롬을 이끌고 있다.

넷플릭스는 올해도 한국 창작 생태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장르와 포맷을 넘나드는 풍성한 K-콘텐츠를 전 세계에 계속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1일에 공개한 △차인표, 조달환 주연의 <차인표> (감독 김동규) △송중기, 김태리 주연의 <승리호> (감독 조성희) 등 넷플릭스 한국 영화는 물론 △<킹덤: 아신전> △<무브 투 헤븐> △<고요의 바다> △<지금 우리 학교는> △<지옥> △<오징어 게임> △<D.P.> 등 다양한 K-콘텐츠가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1억9500만 팬들의 스크린을 찾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에이미 레인하드(Amy Reinhard) 넷플릭스 스튜디오 오퍼레이션 부문 부사장은 “영화와 시리즈를 아우르는 K-콘텐츠의 성장에 대한 투자를 공고히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새로운 콘텐츠 스튜디오와 함께 보다 다양한 한국 콘텐츠 제작은 물론, 한국 창작 업계의 수준 높은 전문가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