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합강동 복컴·평생교육원 설계 당선작 발표
행복청, 합강동 복컴·평생교육원 설계 당선작 발표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0.12.10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건축 외 1개사·디엔비 외 3개사 설계안 선정…2024년 완공 예정
합강동 복컴 당선작 조감도. (자료=행복청)
합강동 복컴 당선작 조감도. (자료=행복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10일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합강동(5-1생활권) 복합주민공동시설(이하 복컴)'과 평생교육원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개최된 설계공모 심사위원회 결과, 합강동 복컴 설계공모 4개 출품작 중 ㈜범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외 1개사에서 제출한 설계안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평생교육원 설계공모 출품작 3개 중에서는 ㈜디엔비건축사사무소 외 3개사에서 제출한 설계안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이번 설계공모는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해 감염병 예방 및 전파방지에 효과적인 설계안(거리두기·환기·비접촉) 마련에 중점을 뒀다.

합강동 복컴 당선작은 기능별로 건물을 구분하고 배치해 합리적인 이용 동선을 확보하고 주변 경관과 조화롭도록 계획했다는 평을 받았다.

평생교육원 당선작은 건축물 내부의 공간감과 층별로 외부공간을 배치했고, 내부 공간을 독창적으로 설계했다는 평가다.

평생교육원 당선작 조감도. (자료=행복청)
평생교육원 당선작 조감도. (자료=행복청)

합강동 복컴은 세종시 합강동(5-1생활권)에 부지면적 9643㎡, 연면적 1만2380㎡ 규모로, 평생교육원은 세종시 산울동(6-3생활권)에 부지면적 1만㎡, 연면적 1만3000㎡ 규모로 오는 2024년까지 모두 완공될 예정이다.

합강동 복컴은 주민센터와 도서관, 문화·체육시설, 보육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스마트시티에 특화된 '스마트형 커뮤니티 시설'이 배치될 계획이다.

평생교육원은 어울림 마당과 쌍방향 온라인스튜디오, 메이커 스페이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어울림 마당을 중심으로 정보검색에서 재취업 교육까지 연결되는 일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성현 행복청 공공시설건축과장은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행복도시 주민을 위한 실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공건축물이 선정될 수 있도록 고민했다"며 "합강동 복컴과 평생교육원 설계공모 당선작 설계의도 구현과 행복도시 공공건축 품격향상을 위해 설계와 건축 시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