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인수인계 협조 거부… 트럼프·바이든 또 충돌
백악관 인수인계 협조 거부… 트럼프·바이든 또 충돌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11.1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에 '팀 오바마' 대거 포진… 진보성향 전문가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사진=월밍턴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사진=월밍턴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인수인계를 놓고 또 충돌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결과 불복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정권 인수인계에 마찰이 생기며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인수인계 관련 “2기 트럼프 행정부로 전환”한다는 취지의 언급을 내비치기도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조속한 인수인계를 촉구하고 있으나 백악관이 각 기관에 인수인계 금지 지시를 내리는 한편 폼페이오 장관도 이에 동조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인수인계가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11일 연합뉴스는 10일(현지시간) 폼페이오 장관이 기자회견에서 한 언급을 빌려 이같이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무부가 바이든 당선인 정권인수팀과 협력을 준비하고 있는지 질문에 “2기 트럼프 행정부로 순조로운 전환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 발언을 두고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측)이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인정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연임에 실패한 대선 결과를 무시했다” 등으로 평가했다.

또 복수 관계자를 인용해 백악관 예산국이 연방기관들에 트럼프 행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을 짜라고 요구했다고도 내다봤다. 백악관 예산은 보통 2월에 발표된다. 차기 대통령 취임일이 1월20일임에도 내년도 예산안 작성을 백악관이 당장 요구한 것을 볼 때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한 듯 행동한 것으로 보여질 수 있다.

바이든 당선인 인수위원회에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인사들이 대거 포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환경보호청(EPA)과 교통부는 오바마 전 대통령의 ‘청정전력계획’(CPP)을 마련하는 데 참여했던 인사들이 주도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외 재정, 무역, 은행, 규제 분야에는 진보 성향 전문가들이 포함돼 부의 양극화 문제를 다루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수위가 꾸려지고 있으나 백악관이 인수인계 협조를 거부하면서 바이든 당선인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인수인계 협조 거부는 아직 바이든 당선인이 ‘공식 당선인’으로 인정되지 않았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바이든 당선인 인수위가 업무공간과 자금 등을 연방정부에서 지원받으려면 연방총무청(GSA)으로부터 당선인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아직 그러지 못한 데 따라 인수위의 활동이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바이든 당선인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그는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망신스럽다. 이미 정권 인수를 시작했고 잘 진행되고 있다. 어떤 것도 우리의 인수 활동을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