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도 찬성률 높았다"… 정의당, 민주당 '보선공천' 공식화 맹공
"유신도 찬성률 높았다"… 정의당, 민주당 '보선공천' 공식화 맹공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02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은미 "민주당, 비상식적 꼼수… 구차한 변명 뒤에 숨어"
박원석 "위성정당 때도 그러더니… 당원 들러리로 이용해"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2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상용차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2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상용차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정희 정권 시절 3선 헌법 개정이나 유신 선포 때도 국민투표로 명분 동원했는데 찬성률 높았다."

더불어민주당이 권리당원 투표로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공직선거후보자를 추천하기로 하자 정의당도 일제히 지탄을 쏟으며 강력 규탄했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2일 당 대표단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민주당이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비상식적 꼼수이니 '당원의 폭넓은 선택권'이란 구차한 변명 뒤에 숨은 것"이라고 질타했다.

앞서 민주당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논란으로 야기한 서울·부산시장 공백에 대해 전당원을 대상으로 공천 여부를 물었다.

민주당 당헌상 당 소속 인사의 부정부패로 재·보궐 선거를 실시할 때는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게 원칙이다. 이번 투표에는 권리당원 80만3959명 중 21만1804명이 참여했다. 투표율은 26.35%로, 찬성 86.64%와 반대 13.36%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현행 당헌 96조 2항에 '단, 전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기로 했다. 

강 원내대표는 "당원 투표가 그저 요식행위에 불과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며 "필요할 땐 혁신의 방편으로 사용했던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모습은 분명 민주당 역사의 오명으로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원내대표가 언급한 '필요할 때'는 지난 4월 15일 실시한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이 비례대표 선출용 위성정당을 만든 것을 포함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범여권은 선거를 앞두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했고, 국민의힘 전신 미래통합당이 반발해 위성정당을 만들자 이를 힐난하던 민주당도 결국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만들었다.

강 원내대표는 또 "성 비위라는 중대한 범죄에 연루된 (광역)단체장의 보궐선거에 또다시 자당 후보를 출마시키는 철면피는 피해자에 대한 최소한의 반성과 책임도 지지 않겠단 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손익만 따져 손바닥 뒤집듯 쉽게 당의 헌법을 바꾸는 것을, 당원 투표라는 미명으로 행하는 것은 정치에 대한 신뢰와 정당의 책임정치를 기대한 민주시민에 대한 모욕이고 제 얼굴에만 침을 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조혜민 대변인도 기자회견에서 "말 바꾸기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당원에게 책임을 미룬 민주당 지도부의 비겁한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투표율 26%, 투표권자의 3분의 1이 되지 않은 상황으로 당규상 의결정족수도 차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결 절차가 아니라 의지를 묻는 전당원 투표이기에 괜찮다'는 변명은 무책임하기 그지없다"고 덧붙였다.

조 대변인은 "잇따른 성 비위 앞에 반성하고 성찰하겠다고 말했던 건 그 당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함이었음을 확인한 순간"이라며 "사건 공론화 후 민주당은 해당 정치인의 소속 정당으로서 어떤 조처를 했느냐"고 반문했다.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은 같은 날 라디오에 출연해 "당원 총투표라는 형식은 일종의 명분 동원용"이라며 "당원을 들러리(매개체)로 이용한 것"이라고 질책했다.

박 전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만들 때도 선거제도 개혁을 앞장서놓고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에 대해 군색하니 당원 총투표라고 하는 형식을 동원했다"고 소회했다.

그러면서 "그때 찬성률이 60%를 넘었는데, 강경 지지층과 열성 지지층이 투표하기 때문에 찬성률이 굉장히 높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정희 정권이 개헌과 유신을 위한 당시 국민투표를 실시했던 것을 언급하면서 "그때도 찬성률이 굉장히 높았다"며 "국민투표나 당원 총투표라는 게 전가의 보도처럼 활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