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선택권 보장"… 민주당, 오늘 보선공천 투표결과 발표
"유권자 선택권 보장"… 민주당, 오늘 보선공천 투표결과 발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02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전당원 투표로 '보선 공천' 사실화 수순
문재인 당대표 당시 만든 당헌 5년 만에 폐기화
더불어민주당 전당원투표 제안문 (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전당원투표 제안문 (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이 2일 서울·부산시장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을 위해 실시한 전당원 투표 결과를 공개한다.

민주당은 앞서 권리당원과 대의원을 대상으로 당헌 개정에 대한 전당원 투표를 진행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한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서울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자리에서 내려온 만큼 민주당은 당헌상 해당 지역에는 공천을 하지 않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내후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대한민국 수도와 제1도시 광역단체장 부재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을 예상해 유권자 선택권 보장 등을 명분으로 결국 후보를 내기로 가닥을 잡았다.

국민의힘은 이에 2015년 당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만든 당헌이라는 것을 부각하면서 공세를 퍼붓고 있다. 전날에는 '손바닥 뒤집기 몰염치 공천 규탄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당 회의장 배경은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라는 문구를 적기도 했다. 정의당 역시 민주당 행태를 비판하고 나섰다.

현재 국민의힘 안에선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이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투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만 이들에 대한 징발론과 영입론에 대해선 당사자가 거부하는 모양새다. 두 거물급 의원은 현재 차기 대선을 노리고 있기 때문에 1년짜리 서울시장 출마는 사실상 대선 불출마로 귀결하기 때문이다.

한편 민주당은 되려 "국민의힘은 두 전직 대통령과 함께 대한민국에 저지른 과오에 대해 사죄해야 한다"고 역공을 펴고 있다. 국민의힘이 민주당의 내년 재·보궐 선거 공천 관련 전당원투표를 두고 "피해 여성에 대한 3차 가해"라고 비판하자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맞대응에 나선 것이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 "국민의힘 전신 새누리당은 헌정 사상 최초의 탄핵을 야기하며 엄청난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도, 조기 대선에서 국민께 일언반구도 없이 뻔뻔하게 자유한국당으로 당명을 바꿔 대통령 후보를 공천한 바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미래를 말하기 전에 두 전직 대통령과 함께 대한민국을 망친 과오에 대해 국민과 역사 앞에 사죄부터 해야 한다"면서도 "민주당은 끊임없는 성찰과 자성의 노력을 통해 도덕성을 바로세우고 책임 정치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