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대 "조국 사태 '부의 대물림' 보여줘"… 여당 일제히 반발
조성대 "조국 사태 '부의 대물림' 보여줘"… 여당 일제히 반발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9.2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조성대 선관위원 인사청문 실시… "조국 사태 바람직하지 않아"
김경수 드루킹 사건도 "피해자라 생각 않는다"… 여당 "변명조로 말해"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가 2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가 2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천 조성대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는 22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족 비위 의혹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우리에게 보여준 모습은 부의 대물림"이라고 지적했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조국 사태에 대해 이같이 말했고, 드루킹 대통령 선거 여론 조작 사건에 연루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를 두고도 "피해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 옹호로 논란을 샀던 조 후보자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여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양경숙 민주당 의원은 "조 전 장관이나 김 지사는 재판 중인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해식 의원 역시 "과거 위원 자격이 아니었으니 견해를 표현할 수 있는 신분이었다"며 "야당이 문제를 삼는 족족 마치 옛날 발언이 잘못된 것처럼 답변하는 것이 어색하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변명조로 말하지 말고 과거 발언에 좀 당당하라"며 "왜 그렇게 수세적인지 모르겠다"고 몰아붙였다.

조 후보자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서도 방어막을 쳤다.

조 후보자는 앞서 조국 사태 관련 기고문에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라고, 하나의 위선이 또 다른 위선을 공격하며 카타르시스(희열)를 느끼는 이 사태가 몹시 언짢다"고 기재한 바 있다.

또 2012년 대선 당시에는 '정치개혁과 후보 단일화를 통한 정권교체를 원하는 교수 모임'에 조 전 장관과 함께 참여했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후보자는 선관위원이 가져야 할 덕목인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갖고 있지 않다"며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악의로 접근한 선거 브로커(매개체)'라고 발언했다. 선거를 심각하게 훼손한 사건인데, 어떻게 공정한 선관위원 업무를 수행할지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조 후보자는 "지난 시절 진보적 정치관을 가지고 진보적인 정치운동과 시민사회 운동을 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영역을 구분할 수 있고, 구분했다. 진보와 보수의 균형을 모색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강의해왔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25년 넘게 선거에 대해서 전문적인 식견을 쌓았다"며 "중앙선관위가 합의제 구조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합의를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거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지지한 것을 묻자 "참여연대 활동을 하면서 박원순 당시 사무총장을 좋아하고 존경했다"고 말했다.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는 "재판 중인 사안이라 답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과거 천안함 사건이 북한 소행이라는 발표를 부정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선 "저의 발언이 (피해자 유족들) 마음에 상처가 됐다면 심히 유감으로 생각하고 사과한다"고 전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천안함 폭침을 누가 저질렀나'고 묻자 "정부의 공식적 조사 결과가 북한 소행이라고 했다. 정부 의견을 수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청문회를 마친 여야는 23일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장관급인 선관위원의 임기는 6년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