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국시 거부 의대생 “단체행동 잠정 유보”… 정부, 재응시 기회 어려워
의사국시 거부 의대생 “단체행동 잠정 유보”… 정부, 재응시 기회 어려워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9.1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시원. (사진=연합뉴스)
국시원. (사진=연합뉴스)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등 정부의 4대 공공의료 정책에 반발해 의사 국가고시 치르는 것을 거부했던 의대생들이 “딘체행동을 잠정 유보한다”는 취지의 성명을 발표했다.

13일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국시 응시자 대표들은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후 행동방침은 논의 후 발표할 예정”이라며 단체행동 유보 기간 등 구체적인 내용은 추가 언급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단체행동으로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했으나 이런 행동에 대해 이날 유보 입장을 밝힌 만큼 사실상 국가고시에 응시하겠다는 의미로 풀이했다.

이에 이들은 “‘단체행동 유보’라는 단어 뜻 그대로 받아들여 달라”며 여러 해석에 선을 그었다.

이들이 의사 국가고시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명시적으로 밝히진 않았으나 사실상 유의미하게 해석이 되면서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 허용 여부에 대한 시비가 오르고 있다.

정부는 앞서 이들의 반발에 의사 국가고시 일을 연기하는 등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의대생들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 이후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정부 간 의료정책 원점 재검토 논의안이 타결되면서 국가고시 거부 응시생들의 입장이 애매하게 됐고 단체행동도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이들이 놓친 의사 국가고시 기회가 재조명됐다.

이에 대해 정부는 공정성,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이들에 재응시 허용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의대생을 보는 국민여론도 싸늘하다.

이런 정부 입장 속 이날 의대생들이 단체행동을 유보하겠다며 그간의 강경 입장을 철회했고 의료계 원로들도 “의대생들이 유급과 국가고시 거부를 선택한 것은 선배들과 스승들의 잘못”이라며 재응시 부여를 호소한 데 따라 의사 국가고시 기회 제공 시비가 화두가 된 것이다.

하지만 이들을 구제할 대책 마련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날 정부가 의대생에 대한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정부는 “의사 국가고시 재응시 기회 부여가 어렵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최근 오르는 시비를 일축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