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의 '대세 추격전'… 이낙연 따라붙은 김부겸·이재명
비주류의 '대세 추격전'… 이낙연 따라붙은 김부겸·이재명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2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전당대회 후보 등록 시작… 김부겸 "네 번의 파도 넘는 대표될 것"
이재명 '대권 2위' 이낙연과 오차 범위… "재보선 공천 안 돼" 소신 발언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당 대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당 대표 후보 등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 비주류의 대세 추격전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당권 경쟁 중인 김부겸 전 의원은 '당심 흔들기'에 나섰고, 대권 후보 2위에 오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본격적으로 여론 다잡기에 돌입하는 모양새다.

먼저 이 의원과 김 전 의원 측은 2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8·29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후보 등록을 마쳤다.

김 전 의원은 이날 강원도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9년 전 수도권 3선 지역구를 떠나 민주당 험지 대구로 내려갈 때와 같은 마음으로 당대표에 출마했다"며 "지난 4·15 총선에서 국민의 큰 지지와 성원을 얻은 민주당은 지금 위기에 처했다. 당대표가 되면 국민 눈높이에서 당을 재정비하겠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특히 추후 있을 △내년 4월 7일 재·보궐 선거 △같은 해 8~9월경 대통령 후보 경선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 △2022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등을 언급하며 "이번 선출될 지도부는 네 개 파도를 넘어야 한다. 맞아야 할 화살은 맞고, 대선 후보는 홀가분하게 자신의 비전(목표)을 유권자에게 피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그러면서도 차기 대권 도전 의사를 묻는 질문에 "정치 공학에 따라 이합집산하는 것은 보기에도 좋지 않고, 누구에게 쏠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정치는 쓰임이 있듯 당대표 2년 임기를 채우면서 네 번의 큰 파도를 넘는 안정적 당 운영을 하는 대표가 되고자 한다"고 일축했다.

김 전 의원은 앞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당력의 손실 없이 모두 끌어모으는 한마당 만들기에 앞장서겠다"며 "당대표가 되면 대선에 나가지 않겠다"고 재차 부각하기도 했다. 또 "영남에서 300만 표 이상 획득하면 우리 당 후보가 누구라도 이긴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균형발전의 꿈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방분권 철학을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이 20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출마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부겸 전 의원이 20일 오전 강원 춘천시 강원도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출마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같은 날 이 지사는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실시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임의 전화걸기, 전국 18세 이상 성인 2만4836명 중 1000명 응답,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에서 18.7%로, 23.3% 이 의원과 오차 범위 내로 따라붙었다. (자세한 내용 리얼미터·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확인)

최근 대법원 전원합의체 선고로 법적 굴레를 내려놓은 이 지사는 소신 발언과 정책 기조 확립으로 대권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와 관련해선 라디오 방송을 통해 "장사꾼도 신뢰가 중요하다. 공당이 문서로 규정했으면 그 약속을 지키는 게 맞다"며 "손실이 커도 약속을 지켜 공천(공직선거후보자추천)하지 않는 게 맞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당헌에 '당 소속 공직자가 중대한 비리 혐의를 저지른 지역구에는 공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한다.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해제'를 두고 여권 내에서 의견이 갈리는 것에 대해선 "현실화하면 청약광풍이 일어나 사상 최대 로또가 되고 말 것"이라며 강북 등 구도심 내 도심재정비 등의 활용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대세론'으로 당권·대권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 의원은 당내 현안에 대해 여전히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이 의원은 이날 당대표 후보 등록 후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당이 직면한 문제를 책임 있게 해결하는 책임정당, 유능한 정당이 되도록 하는 게 우선"이라며 '특별감찰관' 제도 설치 등의 구상을 전했다. 다만 박 전 시장 문제에 대한 당의 대처가 아쉽다는 지적에 대해선 "제가 당이나 정부에 대해 극도로 언급을 자제해왔단 것을 이해하실 것"이라면서도 "다른 정치인이라면 자유롭게 말씀해도 괜찮지만, 전 조금 더 조심스러운 게 있어 대처가 좀 굼뜨고 둔감했다"고 말했다.

재보선 후보를 내는 문제와 관련해선 "집권 여당으로서 어떤 길이 책임 있는 자세인가, 당 안팎의 의견을 들어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부터 결론을 미리 특정인이 말하는 건 옳은 자세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김 전 의원과 이 지사 연대설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어떤 선거든지 수많은 얘기가 있기 마련"이라며 "거기에 대해 일일이 말하는 건 선거에 출마한 사람으로서 현명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안다"고 일축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