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성추행 사건들 책임감 느껴" 피해자에 사과
김태년 "성추행 사건들 책임감 느껴" 피해자에 사과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7.20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규명·대책마련 적극 노력… 재발 방지 입법 힘쓸 것"
부동산 문제엔 "투기 용납하지 않겠다"… 규제 강화 예고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에 대해 "소속 광역단체장의 불미스러운 사건들에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피해자들에게 사과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같이 말하며 "피해자 보호와 진상규명, 대책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성희롱·성폭력 피해자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한 입법에 더욱 힘쓰겠다"며 "직장 내 상급자, 특히 고위 공직자의 성 비위 사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지자체를 비롯한 공공기관의 예방대책도 점검하고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안희정 전 충청남도지사에 이어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 전 시장 등 당 소속 광역단체장의 성추문 논란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이를 고리로 대여공세 수위를 높인 상태다. 특히 이날 예정한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선 경찰이 내부에서나 다른 길목으로 청와대를 통해 박 전 시장에게 피소 사실을 전했는지 여부에 대해 공방할 전망이다.

김 원내대표는 또 부동산 투기 근절과 주거권 보장을 위해 7월 임시국회에서 관련 입법을 완료하겠단 의지로 내비쳤다.

김 원내대표는 "서울·수도권에서는 수십 년 동안 돈을 모아도 집을 살 수가 없다"며 "집을 가진 분도 대도시에서 천정부지로 솟는 집값을 보고 박탈감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이어 "갈 곳 없는 유동자금은 집값 상승을 더욱 부채질한다"며 "이것은 정의가 아니다. 주택시장이 기획과 투기, 요행으로 가득 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주택을 볼모로 한 불로소득을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지난 10일에 당과 정부는 부동산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다주택자, 법인 등에 대한 관련 세율을 현실에 맞게 높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다주택자의 절세 수단이 된 주택 임대사업자 제도도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며 "한마디로 다주택과 투기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주거는 개인의 생활과 행복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권"이라고 부각했다.

그러면서 "기초적인 주거권이 보장되지 않는 사회에서는 공동체를 제대로 유지할 수 없다"며 "주거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실거주 1주택 외 다주택은 매매, 취득, 보유에 대한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초과이익은 환수하는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예고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