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경실련, 통합신공항 후보지 ‘구미공단 정주 여건에 치명적’
구미경실련, 통합신공항 후보지 ‘구미공단 정주 여건에 치명적’
  • 이승호 기자
  • 승인 2020.07.15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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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 소음피해 시 ‘구미공단 정주여건에 치명적’이란 강한 의혹 제기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활주로 방향(사진=군위군 홈페이지)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활주로 방향(사진=군위군 홈페이지)

경북 구미경실련은 지난 14일 성명서를 통해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의 활주로 방향이 ‘구미시가지(구미역·시청)’라는 사실과 이에 따른 전투기 소음피해는 ‘구미공단 정주 여건에 치명적’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성명서는 “활주로 방향이 소음피해 방향과 같다는 점에서, 활주로 방향이라는 가장 중요한 점검 사항이 무시되고 있다”고 밝혔다.

성명서는 “2017년 광주광역시의 소음지도 자료에 의하면 민간공항에서 소음대책과 지원사업이 추진되는 75웨클 이상의 면적은 68.6㎢로 새로 지어지는 전투비행장 15.3㎢의(공동후보지도 15.3㎢/463만평) 약4배를 넘는 면적이고 광주공항 주변 항공기 소음 노출면적은 461.2㎢로 무안군 면적 449㎢를 넘어선다. 무안군과 목포, 신안 등 인근 지역으로까지 소음피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군공항은 한 번 이전하면 사실상 재이전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공소음 없는 우리지역 체감 소음 영향도는 심각할 것”이라고 “광주전투비행장 무안이전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홈페이지에 밝히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명서는 “대구공항으로부터 18㎞나 떨어진 영천시 자인면에서도 전투기 훈련 소음은 귀를 찢는 것 같은 굉음이 확인되고 있다”면서 “전투기 소음은 선회비행 및 이착륙 훈련 횟수가 좌우하는데, 대구공항의 항공기 소음도는 전국 15개 공항 중 가장 높다는 주장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성명서는 “전임 남유진 구미시장은 전투기 소음이 구미5공단 첨단산업 생산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고 강조했다.

성명서는 “전임 시장이 이유 없이 반대했겠나”라면서 “전투기 소음피해로 인한 ‘구미공단 정주여건 악화’와 ‘대기업 탈구미 명분 제공’이라는 최악의 현실화만큼은 막아야한다”고 역설했다.

때문에 성명서는 “구미시장과 구자근·김영식 지역구 국회의원을 비롯한 구미시의회는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에 대해 지지하거나 반대하지 않고 있는데, 소음피해 방향인 활주로 방향이 구미시가지 방향임을 알고는 있는지”라고 질문했다.

이어 성명서는 “공동후보지의 활주로 방향이 구미시가지 방향임을 알고 있다면 전문가 의뢰 검토결과 ‘구미지역 소음피해는 없다’는 결론을 확인한 후 공동후보지에 대해 지지하거나 반대하지 않는 현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구미지역 소음피해 여부를 검토했다면, 즉시 시민들에게 자료를 공개해야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성명서는 “만약 공동후보지의 활주로 방향이 구미시가지(구미역·시청) 방향인 줄도 몰랐고, 구미5공단으로부터 직선거리로 불과 7㎞ 밖에 안 되는 구미지역의 소음피해 여부에 대한 당연하고 기본적인 검토조차 없었다면, ‘무안전투기비행장으로부터 20㎞ 떨어진(공동후보지∼구미시청간 거리도 20㎞) 목포시에까지 소음피해 추정’이란 주장도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즉시 구미지역 소음피해 여부를 조사해야하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조근래 구미경실련 사무국장은 “구미지역 소음피해 여부 조사결과가 ‘대기업 탈구미의 주된 원인인 구미공단 정주여건에 미칠 전투기 소음이 치명적일 정도’로 심각하다면, 시민공론화를 통해 공동후보지에 대해 강력반대하는 것이 선출직의 책무이지 않느냐”며 “이 같은 의문에 대해 답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신아일보] 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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