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대응도 모자란데 악화일로… '수싸움' 난무하는 국회
초당대응도 모자란데 악화일로… '수싸움' 난무하는 국회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06.25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원 구성 강행" vs 野 "마음대로 하라"… 이권다툼만
주호영 복귀 후 '국정조사 추진' 등 대여공세 수위 높여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의 회유에도 여야 갈등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6일 남은 원 구성을 위한 본회의 강행을, 미래통합당은 대여투쟁 전선 확대를 예고했다.

박 의장은 25일 오전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난 데 이어 오후에는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를 만나 협치를 당부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에 따르면 박 의장은 주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국회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여야가 진지하게 협의해야 한다"며 "이번 임시국회 내에 3차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을 반드시 처리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박 의장은 앞서 김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도 "3차 추경 처리 절박성과 긴박성을 알고 있다"면서도 "여야가 막판까지 진지하게 협상을 해달라"고 전했다.

박 의장 요청에도 여야는 대치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 15일 박 의장과 민주당이 18개 중 6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출과 상임위원 강제 배정한 것에 항의성 사의를 표한 바 있다. 전국 사찰을 돌며 칩거하다가 열흘만에 국회로 돌아왔지만, 대여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직을 민주당이 가져가면서 협상력을 상실했다는 이유로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직도 모두 여당이 맡으라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번 박 의장과의 40여분간 면담에서도 "원활한 원 구성에 적극적 역할을 해달라"고 원론적 의견만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경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3차 추경에 대해 "1차 추경 집행도 미진한 상태에서 불필요하고 쓸데없는 추경"이라고 평가했고, 같은 당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 역시 "추경 예산은 모두 분석했다"며 "(문제를) 하나하나 발표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3차 추경 통과를 위한 대응안을 모색하고 있다. 추경안을 심의하려면 각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를 거쳐야 하는데, 상임위 구성이 안 될 경우 국회의장이 상임위 심사 기간을 정할 수 없다. 국회법상 의장이 심사 기간을 정해도 천재지변 또는 국가비상사태, 교섭단체 대표와 합의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선 추경 심사를 중점적으로 시행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만이라도 구성하자는 의견이 나온다.

주 원내대표는 이를 두고 "현재 민주당과 국회의장실이 약간 혼란 상태에 빠진 것 같다"며 "추경이 올라와 있지만 12개 상임위 전체를 구성하지 않으면 심사가 어려워 고민하고 있는 등 딜레마(궁지)에 빠진 것으로 안다"고 말하기도 했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예결위를 구성해 추경안을 심사하면 국회법 위반이라는 것이다.

장기호 인천국제공항공사 노조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청와대 인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정규직 보안검색 요원들의 정규직 전환 관련 입장을 발표한 뒤 호소문을 청와대에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기호 인천국제공항공사 노조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청와대 인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정규직 보안검색 요원들의 정규직 전환 관련 입장을 발표한 뒤 호소문을 청와대에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당은 이외에도 대내외 현안을 쟁점화하며 민심 돌리기에 나섰다.

원 구성 협상과 추경 심사를 떠나 윤미향 민주당 의원의 위안부 피해자 기부금 횡령 의혹과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국정조사 가능성까지 검토하고 있다. 특히 한국전쟁 70주년을 앞두고 불거진 남북관계 악화와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보좌관의 회고록이 정쟁 화두에 오르면서 볼턴 전 보좌관을 부르자는 주장도 나왔다.

또 이날 통합당 의원총회에선 이른바 '한·유·라' 국정조사 목소리도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 수사 과정에 대한 여권의 의혹 제기 △조국 민정수석 당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사건 △정관계(정치·관료) 연루 의혹이 있는 라임자산운용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 등 3가지 사건을 묶어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이다. 탈원자력 정책도 국정조사 대상에 추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다만 통합당의 국정조사 추진은 민주당 동의 없이는 불가능하다. 국회법상 재적 의원 4분의 1 이상의 동의만 있으면 특별위원회나 상임위에서 국정 특정 사안에 대해 조사를 진행한다. 다만 조사요구서를 의장에게 제출해도 교섭단체 대표 간 협의를 통해 조사를 시행할 수 있다. 민주당 입장에선 여권의 치부를 파고드는 국정조사를 수용할리 만무하다. 이 때문에 통합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현재로선 공세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김정재 통합당 의원은 행정부에 대한 국회의원의 상시 자료제출요구권을 법에 명시하는 '국회법' 개정안과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 돌파구 마련에 나섰다. 현행 국회법 등에는 본회의나 상임위 또는 소위원회 의결을 통해서만 행정부에 자료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개별 의원은 관행적으로 행정부에 자료를 요구해 제출받고 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