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군 "섬진강변 맛좋은 던데들 수박 맛보러 오세요"
구례군 "섬진강변 맛좋은 던데들 수박 맛보러 오세요"
  • 김영택 기자
  • 승인 2020.06.0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과 섬진강이 키운 구례 수박 수확 한창, 다채로운 체험행사도 열려
수박. (사진=구례군)
수박. (사진=구례군)

전남 구례군 섬진강변 던데들에서는 수박 수확이 한창이다. 수박은 대표적인 여름 과일 중 하나로 94%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다. 더운 여름에 느끼기 쉬운 갈증을 해소해 주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구례 수박은 섬진강가의 비옥한 사질토양과 일교차가 큰 기후에서 재 타 지역의 수박보다 당도가 높고 향이 뛰어나 수박시장에서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구례 던데들에서는 43농가가 23ha 규모의 시설하우스에서 수박을 재배하고 있으며, 연간 10억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이 중 친환경 재배농가가 17농가 9.1ha이며 면적과 농가수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노동력 절감과 품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술도 적용한다.

구례수박은 5월 중순부터 수확하기 시작하여 7월 초순까지 생산된다. 광주, 순천, 여수 공판장에 출하하며 친환경학교급식과 아이쿱생협에 납품하고 있다. 총 생산량은 1132t이다. 지난 4월 이상기온으로 수박 생육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수박 농가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생산량을 평년수준만큼 회복을 했다. 

문척면 수박농가와 화양마을 주민들은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화양마을에서 ‘수박도 맛보고 달팽이도 구경가자!’라는 주제로 체험행사를 열 계획이다. 수박 서리 체험, 왕달팽이 사육환경 만들기, 화양마을 척갤러리 미술 전시 등 다체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직거래는 문척수박영농조합법인으로 문의하면 된다.

[신아일보] 구례/김영택 기자

ytkim@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