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긴급사태 서둘러 해제한 이유…“정치적 판단”
아베, 긴급사태 서둘러 해제한 이유…“정치적 판단”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0.05.2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리우리 등 일본 주요 매체 보도
대규모 재유행 시 정권 비판 직면
지난달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 총리관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도쿄 교도 연합뉴스)
지난달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 총리관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도쿄 교도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선언한 긴급사태를 일제히 해제한 것을 두고 일본 주요 매체들이 “정치적 판단”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조기 해제 후 감염병이 재확산될 경우 아베 정권은 심각한 국민적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25일 아베 총리가 이달 말까지인 긴급사태 시한을 전면 해제한 것은 일본 내수 경제가 악화일로인 가운데 아베 내각 지지율 마저 급락을 보이면서 조기 해제를 결정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연합뉴스가 26일 요리우리·아사히 등 일본 주요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여전히 일본 내 코로나19 사태가 안전하지 않은 상황에서 아베 총리의 이같은 조치는 “정치적 판단”으로 보인다고 일본 주요 매체들은 해석했다.

또한 여전히 일부 지역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해제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지만 판단을 '재촉'당한 것으로도 보인다는 해석을 내놨다. 

전날 오전 일본 정부에 코로나19 대책을 자문하는 위원회(자문위)는 도쿄도 등 긴급사태 선언이 발효 중인 지역의 해제를 전면 ‘동의’했다.

당초 28일로 예상돼 왔던 전면 해제 시기가 앞당겨진 이유로 일본 언론들은 아베 총리의 “정치적 접근에 의한 판단”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아베 총리의 이같은 뜻에 일부 방역 전문가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자문위 참석자 가운데 한 명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아베 총리의 조기 해제판단은 정치적인 판단이다. 전문가 측 의견이 아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요미우리 또한 아베 총리의 전면 해제를 두고 섣불리 해제를 서둘렀다는 평가를 내리며 이는 '검철청법 개정안' 및 '국민 일률 10만엔 지급' 등을 놓고 정권에 대한 비판이 높아지는 와중에 자숙 기간을 단축해 국민의 불만을 잠재우려는 꼼수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이어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해제로 사회, 경제적인 활동이 본격화 되면 국민 분위기가 꽤나 좋아질 것”이라고 주변 측근들에 말한 것을 전하며 이는 곧 총리가 긴급사태 선언 해제를 국면 전환의 기회로 기대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전했다. 

다만 긴급사태 해제 후 재차 대규모 감염병이 유행할 경우 “긴급사태 해제는 졸속”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개연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