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불법 체류자 등 방역 사각지대 없앤다
동해시, 불법 체류자 등 방역 사각지대 없앤다
  • 이중성 기자
  • 승인 2020.05.17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 동해시는 불법 체류자, 노숙자 등 방역 취약계층이 신분에 대한 걱정 없이 코로나19 진단검사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방역 모범국가로 불리던 싱가포르에서 기숙사에 공동 거주하는 이주 노동자들 간 감염이 폭증함에 따라, 동해시는 불안한 신분으로 방역의 사각지대에 있는 불법 체류자에 대한 적극적 홍보로 코로나19 감염에 사전 대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해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북평산단경영자협의회, 동해시수협 등 민간단체와 방역 실태점검 민관협의체(위원장 부시장)를 구성했다.

지난 15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지역 내 방역 취약구조를 점검하고 불법 체류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직업 소개소, 커뮤니티 및 외국인 채용 사업장 등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해 감염병의 지역 내 확산을 방지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불법 체류자 등은 코로나19 무료검사는 물론, 단속 유예를 통해 신분에 대한 걱정 없이 코로나19 진단·치료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동해시 관계자는 “적극적으로 관련 기관 및 단체 등과 협업하여 방역사각지대를 폭넓고 촘촘하게 관리해 시민들이 코로나19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동해/이중성 기자

lee119c@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