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신일 구명로비 의혹’ 수사 본격화
‘천신일 구명로비 의혹’ 수사 본격화
  • 김두평기자
  • 승인 2009.04.27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대선자금 관련 의혹은 수사 선상서 제외
박연차 회장과 노무현 전 대통령 측간의 돈거래에 대한 검찰 수사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만을 남겨 둔 가운데 천신일 회장의 ‘구명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되고 있다.

다만 박 회장의 돈이 천 회장을 거쳐 2007년 대선 때 이명박 후보 캠프에 흘러 들어갔는지 등 야당 등이 제기하고 있는 ‘대선자금’과 관련된 의혹은 수사선상에서 제외됐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이인규)는 박 회장의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8월 천 회장이 세무조사 무마 로비를 벌인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이와 관련 천 회장을 출국금지 조치한 검찰은 그가 지난해 7월 태광실업에 대한 세무조사가 시작된 직후 박 회장의 사돈 김정복씨 등과 함께 대책회의를 가진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당시 천 회장과 박 회장 사이에 거액이 오간 단서도 잡은 것으로 알려진 검찰은, 이 돈이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계좌내역과 사용처를 집중 추적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2007년 대선 직전 그와 가족이 보유했던 여행사 주식 135만주를 시간외 거래 형식으로 매각해 마련한 현금 170억여원의 사용처와 자녀들의 세금 납부 내역도 조사 중이다.

박 회장과 30년 지기(知己)인 천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과도 40년간 친분을 맺어 온 탓에 2007년 8월 박 회장에게서 받은 10억원 등을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에 건넨 의혹도 사고 있다.

홍만표 대검찰청 수사기획관은 그러나 “(천 회장에 대한 수사는) 박연차 회장과 관련된 부분만 보고 있다”며 “대선자금 쪽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30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조사를 앞둔 검찰은 청와대 공금 등을 횡령한 혐의를 사고 있는 정상문 전 청와대 비서관을 다시 불러 조사하는 등 보강조사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노 전 대통령이 25일 이메일과 서면으로 제출한 답변서를 토대로 신문 사항을 정리하는 한편, 소환 당일 호송, 경호 문제 등에 대해서도 막바지 점검 작업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