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입·집단감염 확산 우려… 코로나19 폭발적 감염 가능성
해외유입·집단감염 확산 우려… 코로나19 폭발적 감염 가능성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4.0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쇄된 의정부성모병원. (사진=연합뉴스)
폐쇄된 의정부성모병원.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 아래로 떨어져 바이러스 확산세가 다소 주춤세에 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 “안심할 때는 아니다”며 방역에 긴장을 늦춰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수치상으로는 신규 확진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최근 해외유입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고 병원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것을 볼 때 오히려 확진자의 폭발적 증가 가능성이 점쳐진다는 게 정부의 관측이다.

또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확진자도 나오는 것도 해결해야 할 문제로 꼽히고 있다.

6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유럽이나 미국에서 보이는 폭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우리 사회에서도 언제든 나타날 수 있다”며 “이 경우 의료체계의 붕괴, 사망률 급증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남아있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폭발적 감염 가능성이 점쳐지는 이유 중 하나는 해외유입 감염자의 증가 현상이다. 3월 말부터 검역단계에서 발견되는 확진자 수는 일 20명에서 30명 정도이고 지역사회에서 나오는 사례까지 포함하면 해외유입 관련 사례는 신규 확진자의 30%에서 50%를 차지한다.

즉 하루 발생한 신규 확진자 10명 중 3명에서 5명은 해외유입 사례인 것이다. 최근 해외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해외유입으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사례도 많아져 정부는 이 상황을 타개할 묘책을 강구 중이다.

또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집단감염 사례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최근 서울과 경기, 인천을 아우르는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신규 확진자 중 수도권에서 나온 수는 일 30명에서 40명 정도다. 이 중 상당수가 의료기관에서 나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의정부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인천의료원 등 수도권 내 의료기관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전날 0시 기준으로 확인된 수도권 신규 확진자 36명 중 의료기관 관련 확진자는 7명(의정부성모병원 5명, 서울아산병원 1명, 인천의료원 1명)이었다.

특히 수도권에서 잇따라 발생하는 병원감염은 대규모 유행으로 번질 수 있다. 병실을 같이 쓰는 환자나 보호자가 감염되고 그 감염자가 또 다른 타인에게 감염시킬 수 있어 집단감염의 위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서울아산병원에서는 9세 확진자와 같은 병실을 쓴 환자의 보호자가 추가 확진되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무엇보다 병원, 의료기관의 감염 상황을 주시하며 방역 태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도권에 요양병원, 요양원 등이 몰려있는 것도 우려로 꼽힌다. 국내 사망자 중 상당수가 요양기관 등에 머물렀던 노인이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수도권에 집중돼있는 요양시설을 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도 이런 심각성에 공감하고 요양병원에 방역책임자를 지정해 유증상자 발생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감염경로가 미확인 사례가 나오고 있다는 것도 코로나19 확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규 확진자 수의 5%에서 10% 정도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방역당국이 파악하고 있지 못한 감염자가 상당수 지역사회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는다는 것은 이들을 추적하고 접촉자를 찾아내는 데 한계가 있고 그만큼 예방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요구되고 있다.

정부는 이런 위험요인을 막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현재 시행 중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꼽고 있다.

김 총괄조정관은 “해외유입, 집단감염 등 두 위험요인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은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의 실천이다”며 “2차 감염을 차단하고 감염의 유행 고리를 끊어주는 효과가 있어 세계 각국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적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 역시 "수도권 집단 감염이 퍼지면 서구에서 겪는 위기가 한국에서도 부닥칠 수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이 운동이 코로나19의 폭발적 감염을 막는 데 가장 기초한 것으로 보고 정부는 적극적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여러 지원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는 계획이다.

정부가 해외유입, 집단감염 등으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 가운데 이 운동이 실제 빛을 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