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입·집단감염 확진 계속… ‘고강도 거리두기’ 2주 연장
해외유입·집단감염 확진 계속… ‘고강도 거리두기’ 2주 연장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4.0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공항입국자 안내 모습. (사진=연합뉴스TV 제공/연합뉴스)
코로나19 공항입국자 안내 모습. (사진=연합뉴스TV 제공/연합뉴스)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종료를 앞두고 기간을 2주 연장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사례가 계속해 나오고 있는 데에 따라서다. 거리두기 운동 연장에 따라 교회, 클럽, 실내 체육시설 등 운영 중단도 2주간 더 이어진다. 각 지방자치단체장이 운영 제한을 권고한 PC방, 노래방, 학원 등도 포함된다. 

다만 이들 시설이 문을 열려면 발열 검사 뒤 이상이 없는 자에 대해 출입을 허가하고 사람 간 간격을 1m에서 2m씩 유지하는 방역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5일 정부는 “지난달 22일 운영 제한을 권고한 종교시설과 무도장, 일부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에 가급적이면 2주간 운영을 더 중단해달라고 당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난 3월22일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의 일환으로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시행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사람 간 접촉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고 보고 국민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해 이를 범국민 운동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정부는 당초 3월22일부터 4월5일까지 진행하기로 했으나 확진자가 계속 늘자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기간을 4월19일까지로 연장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 기간 연장은 최근 해외유입, 집단감염이 늘어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연일 100명 안팎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81명 중 절반가량인 40명이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인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2명 중 1명은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인 것이다. 

40명 중 서울에서 나온 경우가 10명으로 가장 많았고 대구, 인천, 광주, 강원, 제주 등에서 각 1명씩 나왔다. 전날에는 신규 확진자 94명 중 32명이 해외유입 사례였다. 이날 기준 전체 누적 확진자 1만237명 중 해외유입은 700여명으로 6.8%를 차지했다. 이제는 국내 자체에서 나오는 확진자보다 해외로부터 유입된 확진 사례가 두드러지고 있는 모습이다. 

해외유입 사례는 해외에서 바이러스를 안고 국내로 들어오는 경우를 말한다. 통상 검역과정에서 걸러진다. 그러나 국내로 들어와 자가격리 중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정부는 4월부터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 의무 자가격리가 이뤄지도록 조치했다. 입국장 검역을 통과해 지역사회로 돌아간 뒤 확진되는 입국자가 자가격리가 철저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염 확산의 불씨를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자가격리자가 규칙을 어기고 외출하거나 타인과 식사를 같이 하는 등 행위는 감염 확산을 낳을 수 있어 자가격리에 대한 대책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자가격리를 위반하면 보건당국의 고발이 있기 전 경찰의 수사를 받아 엄정 처벌하도록 하고, 외국인이 자가격리를 위반하면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강제 추방되거나 재입국 금지 등 조치하기로 했다.

또 격리 수칙을 위반한 이들은 개정된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기존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 등으로 처벌을 강화했다. 

소규모 집단감염도 문제다. 경기 평택시에서는 미국 국적 여성이 운영하는 와인바에서 지난 1일부터 이날까지 15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대구의 제2미주병원에서 171명, 한사랑요양병원에서는 124명, 파티마병원에서는 34명이 나왔다. 

경기도 의정부성모병원에서는 40여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 국내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대형병원인 서울아산병원에서는 확진자가 또 나와 2명으로 늘었다. 코로나19 종식을 기대하는 시점에서 오히려 소규모 집단감염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양상이 됐다. 

정부는 하루 신규 확진자 50명 미만, 감염경로 미확인 신규확진자 비율 5% 미만 등을 목표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2주 연장하기로 했다. 정부가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려면 해외유입과 국내 소규모 집단감염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 

정부가 확진자 수를 줄이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더욱 고삐를 당기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노력이 실질적 효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