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달 5일 이후 일상생활 보장하는 '생활방역' 시스템 구축”
정부 “내달 5일 이후 일상생활 보장하는 '생활방역' 시스템 구축”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3.2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촉구하는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촉구하는 환경보건시민센터 관계자들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일환으로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오는 이 실천이 끝나는 4월5일 이후에는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을 보장하는 정도의 방역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26일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홍보관리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4주차에 접어들고 있어서 국민의 피로감도 심하고 일상생활이나 경제활동에서도 많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난 22일부터 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으로 선언하고 종교,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 운영을 중단했다. 또 공무원과 일반 사업장의 재택근무, 국민의 약속 및 모임, 여행 등을 유도했다.

정부는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중단된 일상을 정상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앞으로는 방역과 생활이 조화되는 ‘생활방역’에 힘을 모으겠다는 계획이다.

손 홍보관리반장은 “일상으로 완전히 돌아가지는 못하더라도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을 어느 정도 보장하면서 방역도 최대한 할 수 있는 그런 사회구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이달 중 전문가, 정부,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 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여기서 학교와 직장, 식당, 대중교총 등 일상에서 필요한 방역 지침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부는 4월6일 전국 학교 개학 여부에 대해서는 판단을 유보했다. 현재 개학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판단을 하기에는 다소 이른 시기라 본 것이다. 이에 개학 여부는 이번 주 이후 평가와 중간점검 등을 통해 입장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