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고교학점제 시범 운영 지역 24곳 선정 
교육부, 고교학점제 시범 운영 지역 24곳 선정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3.1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학점제 시범 운영 지역 선정. (사진=연합뉴스TV/연합뉴스)
고교학점제 시범 운영 지역 선정. (사진=연합뉴스TV/연합뉴스)

고교학점제를 시범 운영할 지역 24곳이 선정됐다. 

19일 교육부에 따르면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운영 지원 사업’ 대상으로 총 24개 지구를 선정했다. 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이 대학생처럼 수업을 골라서 듣는 제도로 2025년부터 시행된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과목을 선택해 들을 수 있다. 

교육부는 5년 뒤 본격 시행에 앞서 교육과정의 우수 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시범 운영하기로 했고 이날 15개 시·도의 24개 지구를 첫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곳은 서울 강서양천지구·동작지구, 경기 고양·부천·김포·안양과천·광명·안성·광주하남·평택 등을 비롯한 각 시도 1, 2개 지구다. 다만 부산과 제주는 제외됐다. 

선정된 지구들은 2년간 지원받는다. 올해 국고 지원액은 총 111억원, 시·도 교육청이 109억원, 지방자치단체가 92억원을 투자한다. 

선정된 지구는 시험 운영을 위해 지역 내 특목고·자사고·일반고·대학교 등 교육 기관과 기업체 등을 서로 연계해 학생들이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어느 한 지구에 있는 고등학교가 그 지구 인근에 있는 대학교 또는 기업체와 연계해 직접 체험하거나 심화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울 강서양천지구에 있는 고등학교들은 인근에 있는 폴리텍대학, 이화여자대학교, 한국공항공사, 한국환경공단 등과 연계해 폴리텍대학에서는 직업 심화 수업을, 공항공사에서는 항공 분야 직업 체험을, 환경공단에서는 관련 진로 수업 등을 듣도록 할 수 있다. 

각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는 ‘교육협력센터’를 상설 기구로 설치해 관내 교육 기관과 지역 기관들이 고등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운영을 총괄한다. 

교육청들은 직업교육 및 선취업 모델을 운영하거나 인공지능(AI) 등 신산업 분야 전공을 지역 대학과 연계하는 등 지역 특색에 맞게 사업을 확장하게 된다. 

한편 교육부는 고교학점제를 전면 도입하기 전 농산어촌 등 교육 소외지역에 학점제 운영 여건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소외지역 교육여건 개선 사업’ 관련 지원 대상을 선정했다. 이는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기 어려운 농산어촌 학교를 위해 도농 간 온·오프라인 강좌를 교류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예체능 전문 교육과 지역 대학 연계 강좌도 지원하는 것이다.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 8개 도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여기에는 총 109억원의 국고가 투입된다. 교육청이 65억원, 지자체가 16억원을 대응 투자한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