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TBM, 343억원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공사 수주
호반TBM, 343억원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공사 수주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0.03.1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호선 전철 연장사업 중 2공구 3.2㎞ 길이
호반TBM의 Gripper TBM 이미지. (자료=호반TBM)
호반TBM의 Gripper TBM 이미지. (자료=호반TBM)

호반TBM이 수도권 전철 7호선 연장 사업 중 공사비 343억원이 투입되는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3.2㎞ 길이 공사를 수주했다.

호반그룹 건설계열 호반TBM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의 Gripper TBM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는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총 3개 공구) 중 2공구에 해당한다. 

호반TBM은 이 공사 중 3.2㎞ 길이 Gripper TBM 시공 연장을 진행한다. 수주 금액은 343억원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약 54개월이다.

최근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신안산선 등 도심을 관통하는 지하 40m 깊이 교통 인프라 건설이 잇따르면서 TBM 굴착공법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TBM은 '첨단 터널 굴착기'로 지하 공간을 효과적으로 뚫을 수 있는 자동화 기계를 말한다. 

화약을 터뜨리는 재래식 발파공법(NATM)과 달리 소음과 진동이 거의 없어 환경·안전적인 측면에서 우수한 공법으로 평가된다. 민원이 제기되는 도심지역이나 안전성이 중요한 하저 구간 등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호반TBM 관계자는 "Gripper TBM 공법은 싱가포르, 유럽 등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다양한 사업에서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며 "예타 면제 사업들의 연내 착공 계획도 많아 향후 TBM 공사 확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호반TBM은 TBM 시공실적이 111㎞에 달하는 국내 1위 실적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GTX-A 5공구 Gripper TBM 공사를 수주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