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스마트해진다...말로 하는 'AI 도우미' 구축
공공서비스 스마트해진다...말로 하는 'AI 도우미' 구축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0.02.11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첨단 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사업' 4개 선정
제주도의 '인공지능(AI) 행정 서식 작성 도우미' 등
인공지능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개념도. (사진=행정안전부)
인공지능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서비스 개념도. (사진=행정안전부)

앞으로 민원서류 처리와 안전 점검 절차 등 공공서비스가 간편하고 빨라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올해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에 말로 복잡한 민원서류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인공지능(AI)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등 4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사업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주도의 '인공지능(AI)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 △경기도의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글라스 활용 원격 안전점검' △대전시의 '스마트 미러 활용 민원안내' △서울 성동구·경기 부천시의 '지능형 스마트 선별관제'이다.

행안부는 해커톤 등 토론회와 전문가 검토를 거쳐 해당 4개 사업을 선정, 총 4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제주도·대전시·경기도의 3개 사업은 신규 추진 사업으로 사업 당 8억∼10억원이 지원된다.

먼저 제주도의 AI 행정서식 작성 도우미는 민원인이 AI 스피커를 통해 원하는 민원을 말하면 자동으로 서식을 작성해주는 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신분증·지문 인식 등 본인확인 과정이 필요하다.

해당 AI 행정서식 민원은 기초생활수급 신청, 임신 지원 등 발급 빈도가 높은 30여종이 제공된다. 

다음으로 경기도의 스마트글라스 안전점검은 현장요원이 스마트안경을 착용하고 안전점검 상황을 동영상·사진으로 촬영, 다른 장소에 있는 전문가들이 실시간으로 이를 공유하도록 한 것이다. 서비스가 도입되면 현장과 전문가의 긴밀한 소통으로 빠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 스마트 미러 민원안내는 청각장애인들의 수화 질문을 기기가 인식해 수화로 답변해주는 것으로, 부서 위치·발급서류 등 비교적 간단한 민원에 적용된다.

성동구·부천시의 지능형 선별관제 시스템은 앞서 2018년 경기 화성시에서 시행한 것을 확대한 사업으로 5억∼7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해당 서비스는 CCTV 통합관제센터 시스템에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 불법 주·정차 등 감시 대상 유형을 미리 입력해두면 해당 행위 포착 시 관제요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가 시작되면 민원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현장과 전문가들의 긴밀한 소통으로 업무 처리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이번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들은 행안부·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4월 중으로 사업자를 선정하고 11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