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종 안산시 단원을 예비후보, 총선 선거구 획정 촉구
윤기종 안산시 단원을 예비후보, 총선 선거구 획정 촉구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0.02.04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별 국회의원 선거구당 평균 인구수’ 중심으로 획정해야"
(사진=윤기종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사진=윤기종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4월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임박한 가운데 아직 선거구 획정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3일 여야가 2월 임시국회를 열고, 민생 법안 처리와 함께 21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 획정 또한 처리하는데 노력하기로 합의했지만 다양한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이란 선거구를 분할하여 국회의원을 대표자로 선출하는 기본단위를 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선거구 획정은 정당과 출마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항일 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에게도 정치참여의 권리행사를 위해 중요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윤기종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안산시 단원을)가 지난 3일 이와 관련 성명을 발표했다고 4일 밝혔다. 

윤 예비후보는 성명을 통해 “현행 선거법은 총선 1년 전까지 선거구를 확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출마를 준비 중인 예비후보자들에게 주어지는 최소한의 기간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하며, “그러나 이 선거법 조항은 여야의 이해관계에 의해 매번 합의가 늦어져 단 한 번도 제대로 지켜진 적이 없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어 “이 상황은 법을 만드는 국회가 상시적으로 법을 위반하고 있는 것임에도, 관례처럼 매번 반복되고 여야를 포함한 정치권은 크게 자책하지 않는 풍토”라며 “더구나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이해 당사자들인 예비후보들은 물론 언론·시민사회 등 누구하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전히 선거구가 확정되지 않은 곳에서는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고 호소하며 △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조속한 선거구 획정기준 마련 △시·도별 국회의원 선거구당 평균 인구수’를 중심으로 선거구 조정 기준 마련 두 가지를 촉구했다.

한편 윤 예비후보는 2월 임시국회가 여야 합의로 열리게 된 것을 환영하며, 국가적 현안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민생법안의 처리 또한 국회에 주문했다.

윤 예비후보는 안산 지역에서 ㈔한겨레평화통일포럼 이사장, 6·15안산본부 상임대표, 4·16안산시민연대 상임공동대표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시민운동, 통일운동을 대표해 왔고, 최근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을 통해 정치 행보를 시작했다.

mih2580@hanmail.net